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고청(全高淸)vs불섬식(不閃式)' 삼성-LG, 中 3D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삼성의 '전고청(全高淸·초고화질)' 3D TV와 LG의 '불섬식(不閃式·번쩍이지 않는)' 3D TV가 중국 시장에서 현지 로컬 TV업체들을 등장시켜 한판 대리전을 벌이고 있다.

글로벌 액정표시장치(LCD) 업계 1, 2위인 삼성전자 LCD사업부와 LG디스플레이가 중국 TV업체들에 자사 기술방식의 3D 패널을 공급하며 점유율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
전자업계 라이벌인 삼성과 LG가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서 노동절 쇼핑시즌을 맞아 현지인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며 3D TV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중국 북경의 '국가회의중심'에서 하이얼·TCL 등 5개 중국 TV업체와 소니·파나소닉 등 5개 일본 TV업체, 대만 TPV(AOC) 등 총 12개 TV업체가 참석한 가운데 '초고화질(풀HD) 3D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자사의 셔터안경식(SG) 3D 패널 방식을 '풀HD 전고청(全高淸·초고화질) 3D'로 이름짓고, 참석 업체들과 함께 대대적인 공동마케팅에 돌입하기로 했다. SG 3D TV의 최대 장점인 3D 입체감과 영상미, 화질 등을 전면에 내세우며 연합전선을 구축한 것.
삼성전자는 올해를 중국 3D TV 시장 확대의 원년으로 삼고, 다가오는 노동절 연휴(4월30일~5월2일)를 맞아 활발한 영업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장원기 LCD사업부 사장은 "이번 행사에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등 전 세계 주요 TV 업체와 패널·안경·유통 등 관련 산업 대표업체가 참석해 SG 3D TV가 대세라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향후 소비자와 시장을 통해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필름패턴 편광안경식(FPR) 3D 패널을 생산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올 초부터 중국시장에서 자사의 패널을 '불섬식(不閃式·번쩍이지 않는) 3D'로 이름 짓고 대대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FPR 패널은 그동안 3D TV의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던 깜빡임과 화면 겹침현상을 없애, 눈에 편안한 화면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현지 로컬업체들을 통해 판매되는 3D TV 4대 가운데 3대가 FPR 방식의 제품으로, 중국시장에서 전체 FPR 3D TV의 점유율이 55%까지 급증했다"면서 "삼성전자의 반격으로 이같은 흐름이 잠시 늦춰질 수는 있겠지만 이미 대세는 기울었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중국 LCD TV 시장규모는 4500만대에서 2014년 약 5777만대로 약 2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이 가운데 3D TV 시장은 올해 229만대에서 2014년 1392만대로 5배 이상 큰 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