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기자회견 통해 동남권 신공항 입장 밝히기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3월5일 업무보고를 위해 대구를 방문해 '내륙적 사고', '분지적 사고'를 버려야 대구가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구의 장점을 잘 살린다면 한계점을 충분히 넘어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지만, 지속적으로 제기돼온 동남권 신공항 요구에 대해 우회적 표현을 통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꼭 1년이 지났다.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약이었던 '동남권 신공항'을 백지화 시켰다. 경제성에 가장 큰 비중을 둔 점수표를 만들어 입지선정 평가단의 손에 맡겼다. 경제성 없는 국책사업은 결코 하지 않겠다는 고집을 꺾지 않았다.
대통령으로서 정치적인 고려를 할 수 있었지만, 정치 텃밭인 영남권의 인기를 스스로 포기했다. 당장 여당내 영남권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다. 가덕도 유치에 나섰던 부산시 의원들과 밀양 유치를 추진해온 대구·경북 의원들은 각각 기자회견을 통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영남권에서는 자체적으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나서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첨예한 논란거리로 남게 됐다.
이 대통령은 30일 김황식 국무총리로부터 입지선정 평가결과에 대해 보고를 받고 "마음이 몹시 무겁다"면서 "국익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국민께 잘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가 "밀양과 가덕도 두 군데 모두 신공항을 추진하는 게 어렵게 됐다"고 보고하자, 이 대통령은 한참동안 대답을 하지 않고 골똘히 생각에 잠겼다. 배석했던 홍상표 홍보수석은 "이 대통령이 공약을 지키지 못하고 국익 차원에서 이런 어려운 결정을 하면서 고뇌가 매우 큰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다음달 1일 기자회견을 열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해 직접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이번 결정과 관련해 국민의 이해를 구하고, 향후 정부정책 방향을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 수석은 "국민들을 이해시키고 지역민들에 대해 이해를 구하기 위해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신공항 보완대책은) 여러 문제와 효과 등을 검토해서 제시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