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녀시대와 앱스토어의 성공 법칙은 ‘선택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앞으로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은 9일 ‘미래의 소비자는 선택권을 원한다’는 보고서를 통해 “소녀시대와 앱스토어의 성공 포인트는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들의 힘이 커지면서 미래의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고개들에게 넘겨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소수의 맞춤형 제품이 매스마켓으로 확산되고 있고, 확산의 중심에서는 소비자의 선택이 있다고 설명했다. 소녀시대와 앱스토어 등 전혀 다른 산업 영역의 성공원리도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LG경제연구원은 “애플이 아이폰으로 속칭 ‘대박’을 터뜨린 것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9명의 멤버로 구성된 소녀시대도 처음에는 ‘저 많은 멤버를 어떻게 다 외우나’라는 우려 속에 실패가 점쳐졌다. 그러나 멤버 각각의 개성을 바탕으로 팬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면서 10대부터 40대까지의 팬을 확보, 성공으로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나타나는 비즈니스 혁신도 선택권과 관계가 깊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오픈마켓, 저가항공, 공짜경제, 앱스토어 등의 공통점은 ‘고객의 선택권 강화’가 혁신을 성공으로 이끈 것”이라고 밝혔다.
LG경제연구원은 “미래의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넘겨주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들이 웹을 통해 막강한 정보력을 갖추고, 상호간 연결을 통해 진화하면서 선택권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설명이다.

각국 정부의 소비자 보호 정책도 고객의 선택권을 크게 신장시키는 요인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이 같은 사례로 유럽연합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Windows)에 인터넷익스플로러(IE) 끼워팔기를 금지시킨 것을 꼽았다. 또 기업들의 혁신 트렌드 확산도 소비자들의 선택권 확대를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연구원은 “선택권 확대를 위한 기업들 간의 경쟁이 궁극적으로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고객가치에 대한 새롭고 분명한 인식과 협업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들이 선택하지 않은 기능을 제거하면서 비용을 낮출수도 있고, 고객과의 협업이 중요해지는 미래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대응도 쉬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국내이슈

  •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