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도화구역 재개발 '속도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사업자간 PF실패 책임 논란 불구 최근 실시계획 인가 등 도개공 직접 개발 본격화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가 민간사업자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실패로 표류하던 인천 남구 도화구역 도시개발 사업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 14일 인천 남구 도화구역 도시개발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인가했다.
이 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추진됐으나 시행사로 선정된 SK건설컨소시엄이 분양가 상한제 실시와 인천대 송도캠퍼스 이전 비용 등에 따라 사업성이 악화돼 PF에 실패함에 따라 표류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인천도시개발공사를 시켜 직접 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현재 지난 11월 중순부터 감정평가를 실시중이며, 이달 중으로 감정평가가 완료된 지역부터 보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는 내년 3월 보상을 마치고 철거 작업을 실시한 후 택지개발을 위한 부지 조성과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 공사를 착수할 계획이다.



남구 도화동 43―7 일대 88만1천990여㎡ 넓이의 도화구역은 그동안 인천대와 전문대학 및 초ㆍ중ㆍ고교 등 시설물이 노후되고 낙후된 밀집 무허가 주택과 함께 혼재돼 있어 재개발 사업의 요구가 높았었다.

시는 이 곳에 있는 인천체육고등학교를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6만6000여㎡의 부지에 신설ㆍ이전하고, 선화여상은 도화구역내 동측편으로 신축 이전하는 등 학원 시설을 옮길 계획이다. 이후 오는 2014년까지 잔여부지 약36만7000㎡에는 6306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상업ㆍ업무ㆍ문화ㆍ주거ㆍ교육 단지 등 입체복합도시를 건설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하게 도입한 건축물 등 총 6,306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게 돼 침체되고 슬럼화된 구도심권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도시재생사업의 확실한 앵커사업으로 자리 매김하게 되어 도화동 및 제물포 역세권 일대의 획기적인 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도개공과 SK건설컨소시엄은 인천도화구역 PF개발사업의 사업자인 메트로코로나 출자 지분 양도ㆍ양수와 관련해 사업 지연의 원인과 책임 소재를 놓고 법정 소송을 준비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