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게임쇼 주름잡은 한국 온라인게임
두 회사는 지난 4~6일(현지시간) 사흘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열린 게임쇼 '팍스2009(PAX2009)'에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참가해 북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섰다.
엔씨소프트 북미유럽 통합법인인 엔씨소프트웨스트의 이재호 대표는 4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소극적인 마케팅에도 불구, 30만장의 사전판매가 이뤄졌다"며 "철저한 현지화와 커뮤니티 공략이 빛을 봤다"고 강조했다. 아이온 게임이 담긴 이 패키지의 가격이 약 50달러라는 점을 감안하면 엔씨소프트가 사전판매로만 최소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엔씨소프트에 이어 넥스도 북미시장에서 기대이상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2005년 북미법인 넥슨아메리카를 통해 본격적으로 미국시장에 진출한 넥슨은 '부분유료화' 전략으로 미국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넥슨은 북미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 게임을 무료로 제공하고 아이템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부분유료화를 택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시애틀(미국)=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