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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대상 해운사 선박 6월부터 매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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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대상 해운사가 소유한 운항중인 선박 매입이 6월부터 이뤄진다.

23일 정부가 확정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에 따르면 4조원 규모의 선박펀드가 6월경 조성돼 이때부터 실제 매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국회에 제출된 법개정안이 처리된 후 1조원의 기금을 조성하고 채권은행과 기관투자자 등의 투자가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캠코에는 펀드를 운용해 선박매입 업무를 담당할 선박운용회사가 설립된다.

이 회사는 신용위험평가에서 C,D등급을 받은 해운사가 소유한 선박을 장부가격이 아닌 한국감정원 등 감정평가기관이 산정한 시가로 매입한다. B등급 업체의 선박도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급하다고 판단되면 매입 대상에 포함된다.

캠코에 설립되는 선박운용회사는 선박매입과 추후 매각을 통해 연 6~7%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입할 수 있는 선박은 현재 운항중인 용선 가능한 경제성 있는 선박이며 20년 이상 된 배는 제외된다.

국토해양부는 4조원을 들여 매입할 수 있는 선박은 300억~400억원짜리 100여척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정도 가격대의 선박은 보통 컨테이너선으로 5000TEU급, 벌크선으로 7만톤 정도가 된다.

그러나 선박가격이 급락해 있어 해운사들이 시가매입 조건을 쉽게 수용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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