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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요소수 공급난에…전국 물류대란 일촉즉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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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부족에 장거리 화물차 운송 중단 잇따라
장기화하면 전국에 물류대란 올수도

경유 차량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수 품귀현상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4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멈춰 서 있다. 정부는 중국과 협의를 통한 수출 재개, 산업용 요소의 차량용 전환, 수입 대체와 통관 지원 등 요소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경유 차량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수 품귀현상이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4일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에 화물차가 멈춰 서 있다. 정부는 중국과 협의를 통한 수출 재개, 산업용 요소의 차량용 전환, 수입 대체와 통관 지원 등 요소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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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중국발 요소수 품귀 대란이 이어지면서 전국에 물류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완성차를 비롯해 가전, 필수 소비재 등 전 산업계가 1~2주 안으로 물류 마비 영향권에 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요소수 품귀로 화물차를 활용한 물류가 멈추는 데 불과 1~2주밖에 시간이 남지 않은 것으로 결론 났다.

요소수는 2016년 이후 국내에서 제작되거나 수입된 디젤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되는 배출가스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요소수 없이 차량을 운행하면 미세먼지 물질인 질소산화물이 노출된다. 이에 제조사들은 요소수가 부족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자동차를 만든다.


요소수가 부족하게 된 것은 중국이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부터다. 중국은 호주산 석탄 반입이 중단돼 요소 생산량이 급감하자 수출 규제를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요소 수입의 90%를 중국에 의존하기 때문에 타격을 받고 있다.


요소수 품귀로 현재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곳은 장거리 화물업계다. 장거리 화물차의 경우 하루이틀이면 요소수를 보충해줘야 하는데 요소수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화물차 운행이 속속 중단되고 있다.

항만 화물처리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등에 따르면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 등에서 컨테이너를 실어나르는 화물차 중 요소수를 구하지 못해 운행을 중단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요소수 부족 사태가 이달 말까지 이어지면 인천항의 화물 처리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택배사도 직격탄을 맞았다. CJ대한통운과 한진 등 주요 택배사의 화물 차주는 요소수를 구하지 못해 장거리는 물론 단거리 운행도 차질을 빚고 있다.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관계자는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대형 트레일러 간선 차량들이 요소수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서브터미널, 배송지와 직결된 현장에서 물류 이동 시간이 길어지면서 소비자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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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는 부품과 신차를 실어 나를 화물 운송이 꽉 막힌 상태다. 수도권의 한 자동차 협력사 대표는 "요소수 부족으로 화물 대란이 발생하면서 차량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상태가 일주일만 지속돼도 부품 공급망은 완전히 무너진다"고 우려했다.


사태가 장기화 하면 일반 디젤 승용차 운전자들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요소수는 보통 트럭이나 버스 같은 상용차에 많이 필요하며 승용차는 보충주기가 길다. 모델마다 차이가 있지만 상용차의 경우 보통 1000~2000㎞에 따라 요소수를 보충해야 하며 디젤 승용차는 1만㎞ 내외다.


현재 요소수 품귀 사태로 인해 상용차 운전자들이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요소수 공급난이 장기화하면 디젤 승용차 운전자들도 차량 운행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연일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으나 요소수 관련 대기 배출 규제 완화 시 원상복구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신중을 기하고 있다.


환경부는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추진 중인 요소 수급 대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우선 산업용 요소 또는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제조해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기환경·국민건강 영향에 관한 검토 후 산업분야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완화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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