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사히, '생맥주캔'으로 노재팬 과거로 묻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사히, 생맥주캔 정식 출시…韓시장 회복 첨병 역할
4년 만에 TV광고·팝업 재개하며 마케팅 강화
회복세에도 맥주시장 침체로 이전 수준 회복 어려워

일본 맥주 업체들이 TV 광고와 팝업스토어(임시매장) 등 마케팅에 전력투구하며 한국시장 재공략을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일본 제품의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만큼 이번 여름철 성수기가 시장 회복에 나설 적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아사히주류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

롯데아사히주류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

AD
원본보기 아이콘

15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롯데아사히주류는 지난 11일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을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노 재팬(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본격화했던 2019년 이후 약 4년 만에 TV 광고를 재개했고, 오는 17일까지 서울 서대문구 신촌 현대백화점에서 역시 4년 만에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은 일본 아사히맥주가 2021년 4월 첫 출시한 제품으로 캔을 개봉하면 부드러운 거품이 자연스럽게 올라오는 게 특징이다. 독특한 제품 형태 덕에 현지에서도 큰 호응을 얻었고, 여행객들을 중심으로 일본여행 시 구매해야 할 상품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 국내에선 지난 5월 일본 판매 제품을 일부 수입해 한정 판매한 것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를 모으며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아사히, '생맥주캔'으로 노재팬 과거로 묻을까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맥주 업체들은 이번 여름철 맥주 성수기를 잃어버린 지난 4년을 만회하고 한국시장 영업을 정상 궤도로 돌려놓을 최적의 타이밍으로 보고 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사실상 사그라든데다 다양한 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최근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재미와 희소성을 앞세운 마케팅을 강화하면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윤선용 한국주류수입협회 사무국장은 “일본 맥주 업체에도 한국은 과거 국내 생산을 검토했을 정도로 매우 비중이 높은 중요한 수출국”이라며 “최근 불매운동이 완화된 데다가 특히 아사히 생맥주캔의 경우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고, 한국에서도 워낙 찾아보기 힘든 경쟁력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앞세워 마케팅을 강화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사히, '생맥주캔'으로 노재팬 과거로 묻을까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일본 맥주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회복세에 진입한 모습이다. 롯데아사히주류의 지난해 매출액이 322억616만원으로 전년(172억3494만원) 대비 86.9%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약 35억원으로 4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 올해는 사정이 더 나아지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일본맥주 수입액은 1138만9000달러(약 145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409만5000달러)보다 178.1% 증가했다. 2019년(2689만2000달러) 불매운동이 본격화하며 이듬해 10분의 1로 줄었던 수입액이 절반가량 회복된 셈이다. 실제 판매 회복세도 뚜렷하다.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일본맥주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신장률은 304.3%에 달한다.


관련 지표가 빠르게 개선되면서 아사히맥주 외에도 삿포로는 지난달 24일 서울 홍대입구에, 산토리는 지난 7일부터 서울 용산 삼각지 인근에 각각 팝업스토어 운영에 나서며 한국시장 재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아사히주류도 지난 5월 편의점과 대형마트로 제한됐던 수퍼드라이 생맥주캔 제품의 판매처를 음식점과 호텔, 골프장 등으로 확대한다.


다만 최근 회복세에도 일본맥주가 과거 전성기 시절의 영광을 되찾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와인과 위스키 등 경쟁 주종의 부상으로 수입맥주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내 수입맥주 수입액은 1억9510만달러(약 2483억원)로 맥주 수입이 정점에 달했던 2018년 3억968만달러(약 3941억원)와 비교해 37.0% 감소했다.


삿포로맥주의 ‘삿포로 더 퍼스트 바’ 내부.

삿포로맥주의 ‘삿포로 더 퍼스트 바’ 내부.

원본보기 아이콘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출근길에 수시로 주물럭…모르고 만졌다가 기침서 피 나와" 中 장난감 유해 물질 논란

    #해외이슈

  •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 '단오, 단 하나가 되다'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 용어]"가짜뉴스 막아라"…'AI 워터마크'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