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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도 中에 잡힐 위기…Ex-OLED 지원 늦어선 안 돼"(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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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LCD→OLED 전환기인데 곧 Ex-OLED 시대
"OLED만으로 韓 디스플레이 미래 보장 못한다"
삼성 "노트북·태블릿" LG "투명디플" Ex-OLED 주력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삼성과 LG가 노트북, 태블릿PC, XR(혼합현실) 등 Ex-OLED(확장-유기발광다이오드)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삼성은 노트북, 태블릿 등 IT용 전자기기 디스플레이를, LG는 투명디스플레이를 각각 주력 제품으로 내세우기로 했다.


디스플레이 업계는 LCD(액정표시장치)에 이어 OLED 시장도 중국에 추월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OLED 시장 1위도 버거운 만큼 Ex-OLED 시장 주도권은 결코 뺏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Ex-OLED는 기존 TV뿐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 OLED 패널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가 2027년까지 상용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을 정도로 유망한 분야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공동 개최한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 모습. 선착순 300명만 받았는데 현장이 꽉 들어찼다.[사진제공=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공동 개최한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 모습. 선착순 300명만 받았는데 현장이 꽉 들어찼다.[사진제공=디스플레이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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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를 열었다.


발표회엔 조성찬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 여준호 LG디스플레이 그룹장, 이동욱 디스플레이협회 부회장, 전윤종 산기평 원장, 김헌도 주성엔지니어링 사장, 김병욱 동진쎄미켐 부사장, 한철종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 강민수 옴디아 수석연구원, 서민철 경희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현장엔 선착순으로 모집한 산학연 관계자 300여 명이 꽉 들어찼다.


조성찬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이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에서 발표하는 모습.[사진=문채석 기자]

조성찬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이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에서 발표하는 모습.[사진=문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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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이 자리에서 Ex-OLED 기술 동향과 자사 사업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조성찬 부사장은 "노트북 태블릿 등 IT용 전자기기의 OLED 응용 범위를 확장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목표는 '개인화(Personalize)'라고 했다.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가 삼성디스플레이를 '보도록' 만든다는 뜻이다. TV, 스마트폰 등 전통 디바이스는 물론 태블릿, 노트북 같은 중형 IT용 OLED 보급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TV (OLED가) 보급화하기 전 IT OLED는 면적 대비 판가 면에서 저희(삼성)에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한다"며 "여태 OLED가 들어가지 못했던 (IT기기) 시장을 모두 'IT OLED'로 다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어떤 면에서든 '울트라' 타이틀을 앞에 붙일 수 있도록 보급을 늘려나갈 것"이라며 "저희(삼성)가 아니면 못한다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심어주기 위해 가볍고, 얇고, 좁은 디스플레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진정한 '개인화'를 이룰 것"이라고 했다.


여준호 LG디스플레이 그룹장이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에서 발표하는 모습.[사진=문채석 기자]

여준호 LG디스플레이 그룹장이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상의회관에서 열린 '2023년 디스플레이 기술로드맵 발표회'에서 발표하는 모습.[사진=문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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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준호 그룹장은 "투명디스플레이를 통해 (Ex-OLED)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시장 리더다. 차세대 먹거리로 지하철 등 공공장소용 투명 OLED를 점찍고 일찌감치 기술개발을 시작했다. 여준호 그룹장은 모바일, 모빌리티, 홈 라이브스타일 등을 미래 트렌드로 꼽았다.


사무 공간과 가정에서 '탁 트인'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것이 LG 투명 OLED의 목표다. 현재 LG디스플레이 투명 OLED 패털 투명화율(55형)은 40%다. 조만간 45%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사무실, 소매점(리테일), 문화&엔터테인먼트(박물관 등), 모빌리티(지하철), 홈(가정) 등 5개 부분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그는 "심미성, 해상도 관점에서는 LED(발광다이오드)가 OLED보다 낫지만 투명도가 가장 중요하고 이 부분은 LG OLED가 우위에 서 있다"며 "OLED가 LCD보다 가볍다는 장점을 활용하고 어느 공간이든 잘 어울리는 (패널) 디자인을 구현해 소비자 수요를 높일 것"이라고 했다.



중국 추격에 리더 자리를 뺏길 위기에 빠진 한국 디스플레이. 기술 설명을 들으러 온 관계자들로 꽉 들어찬 상의회관 국제회의실 모습.[사진제공=디스플레이산업협회]

중국 추격에 리더 자리를 뺏길 위기에 빠진 한국 디스플레이. 기술 설명을 들으러 온 관계자들로 꽉 들어찬 상의회관 국제회의실 모습.[사진제공=디스플레이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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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150조원이다. 이 가운데 OLED 점유율은 36%, LCD는 64%다. OLED 점유율이 LCD를 점점 따라잡는 추세다. 관건은 가격 경쟁력이다. 작년 4분기 55인치 TV용 패널 가격은 LCD가 89달러(약 11만5400원), OLED가 430달러(약 55만7410원)다. 아직 OLED 패널이 5배가량 비싸다. 협회는 "OLED를 고급가전 및 첨단 IT 등에서 적용 분야를 확장하는 것이 과제"라고 했다.


강민수 연구원은 2029년에 글로벌 디스플레이 매출 40%를 OLED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 스마트폰, 스마트와치 등 소형 OLED는 매출에서 LCD를 따라잡았다. TV는 작년 기준 17%에 불과하다. 태블릿PC, 노트북 등은 10%도 안 된다. 강 수석은 "한국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들은 TV, 태블릿, 노트북 등 중대형 OLED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했다.


학계, 연구기관, 소재기업, 장비기업 대표가 모여 디스플레이 기술 정책 지원에 관해 토론하는 모습. 왼쪽부터 한철종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 서민철 경희대 교수, 김병욱 동진쎄미켐 부사장(소재기업 대표), 김헌도 주성엔지니어링 사장(장비기업 대표).[사진=문채석 기자]

학계, 연구기관, 소재기업, 장비기업 대표가 모여 디스플레이 기술 정책 지원에 관해 토론하는 모습. 왼쪽부터 한철종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 서민철 경희대 교수, 김병욱 동진쎄미켐 부사장(소재기업 대표), 김헌도 주성엔지니어링 사장(장비기업 대표).[사진=문채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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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파른 OLED 전환에 대비하면서 Ex-OLED 에서도 중국을 따돌려야 한다고 참석자들은 한목소리를 냈다. LCD 시장 주도권은 이미 중국에 뺏겼고 OLED도 위태롭다고 진단했다. Ex-OLED 초격차를 지금 확보하지 않으면 늦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민철 경희대 교수는 "학계는 차세대발광 소재, 대형기판용 패터닝, 봉지 소재 등 6~7개 분야 원천기술 개발에 전념해야 한다"며 "학계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 모두 함께 참여하는 새 프로그램을 학계가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한철종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센터장은 '과수원 모델'을 제시했다. 씨앗(원천기술)은 학교가 틔우고 열매(매출)는 대기업이 따가는 모델이다. 연구계는 중간에서 융합 기술을 확대하기 위한 '표준화' 작업을 한다. 한철종 센터장은 "(삼성과 LG) 디스플레이 대기업 양사가 동의할 수 있는 표준화를 기술 평가 잣대로 삼을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소재기업 대표 김병욱 부사장은 그냥 초격차가 아니라 '진정한 초격차'를 Ex-OLED 시장에서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 격차 5년을 유지하는 건 그냥 초격차다. 중국 정부가 특정 회사에 보조금을 몰아줘 가격 경쟁력에서 한국이 밀려도 이를 만회할 수준의 기술을 갖추는 게 '진정한 초격차'다. 김병욱 부사장은 "중국은 이미 LCD에서 한국을 뒤집었고 OLED도 캐파(생산 능력) 기준으로 올해나 내년쯤 한국을 초월할 가능성이 있다"며 "진정한 초격차를 유지하려면 정부가 어느 부분을 얼마나 지원해야 할지 세밀하게 설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장비회사 대표 김헌도 사장은 미국, 일본, 독일보다 한국 장비 가격이 너무 높아 고민이라고 했다. 김헌도 사장은 "조그만 부품 하나 때문에 5조~10조원을 투자한 공장이 멈춰설 수 있다"며 "이런 현상을 막으려면 수요기업(패널 업체)이 믿을 수 있도록 부품 신뢰성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그는 "디스플레이 장비 국산화, 세계화는 중소·중견기업 힘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정부가 큰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 국책 과제를 만드는 등 일관적인 장비 지원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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