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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기록 쓴 한국타이어, 올해 1조 투자…"고가·전기차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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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지난해 영업이익 7057억원…전년比 10% ↑
올해 전년 대비 매출액 5% '↑'
테네시 공장 증설 등에 1조원 투자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2022년 연결 기준 역대 최고 매출액인 8조3942억 원과 영업이익 7057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7.5%, 영업이익은 9.9%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및 효과적인 가격 전략 등을 통해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 이어 하반기 원자재 및 선임 비용 안정화와 더불어 우호적인 환율 상황, 글로벌 주요 시장 신차용 타이어(OET) 공급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40.8%를 차지, 전년 대비 3.1%포인트 상승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질적 성장을 계속했다. 또한,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시장에서 BMW, 아우디, 현대차, 토요타, 스코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타이어 공급을 성사시키며 입지를 강화했다.


매출 기록 쓴 한국타이어, 올해 1조 투자…"고가·전기차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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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는 매출액 2조2638억 원, 영업이익 21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9%, 140.1% 성장했다. 이와 함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43.9%로 전년 동기 대비 5.0%포인트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한국은 53.5%로 5.7%포인트, 중국은 58.8%로 12.4%포인트, 유럽은 32.5%로 3.4%포인트, 북미는 51.9%로 2.5%포인트 올랐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심리 둔화 등 영향으로 교체용 타이어(RET) 수요는 전년 대비 소폭 둔화했다. 여기에 한국공장(대전·금산공장)의 수익성 회복이 지연됐다. 한국공장은 게릴라성 파업 등으로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적자다.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난해 다양한 활동을 했다.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유럽 5월, 한국 9월, 북미 12월에 출시했다. BMW ‘i4’, 아우디 ‘Q4 e-트론’, 현대차 ‘아이오닉 6’, 토요타 ‘bZ4X’, 스코다 ‘엔야크 iV’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했다.


2023년 한국타이어는 매출액 전년 대비 5% 이상 성장과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5% 달성, 승용 및 경트럭용 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 중 전기차 모델 공급 비중을 20%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다.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 테네시 공장 증설을 비롯해 유지보수 및 현대화 투자에 약 1조원 내외를 사용할 예정이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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