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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베이징 온라인 수출상담회…中 500대 기업 포함 30여곳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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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30일 진행…12월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와 연계

KOTRA, 베이징 온라인 수출상담회…中 500대 기업 포함 30여곳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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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KOTRA는 중국 500대 기업인 전기차 유망 바이어 '이터널 아시아 서플라이 체인 매니지먼트' 등 약 30여개사가 참여하는 '붐업코리아 in 차이나, 베이징' 온라인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상담회는 다음 날부터 사흘간 열린다. 소재·부품·장비, IT제품·서비스 등 한국 주력 수출 산업 중심으로 상담회를 진행한다. KOTRA가 다음 달 1~2일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여는 대규모 수출상담회 '붐업코리아'와 연계해 진행한다. 중국의 경우 '제로 코로나' 방역 정책 때문에 바이어들을 국내로 들여오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온라인 사전 행사로 분리 추진하게 됐다.

'붐업코리아 in 차이나' 행사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들은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도 중국 수출 시장을 꾸준히 두드려왔다. 대중 수출이 그만큼 절박했다는 뜻이다. 행사의 가치가 높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행사에서 한국 밸브부품 제조회사 A사는 중국 파트너 J사와 150만달러(약 20억원) 규모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중국에 수출하던 밸브, 배관 등의 납품처를 J사가 추가로 늘려나가기로 한 것이다. A사 관계자는 "자사 제품의 경쟁력과 KOTRA의 지원으로 코로나 시기에 출장 한 번 못 갔는데도 중국이 자사의 제1수출국이 됐다"며 "행사를 계기로 중국 파트너와의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내년에 올해보다 50%가량 대중 수출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데이터 솔루션 회사 B사도 중국 파트너사 H사와 200만달러(약 27억원) 상당의 MOU를 맺는다. H사가 B사의 전략적 파트너로 B사의 중국 시장 성장을 돕기로 했다.

홍창표 KOTRA 중국지역본부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한중 간 비즈니스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붐업코리아 in 차이나 사업을 준비했다"며 "사업을 통해 주력 산업에서 한중 기업 간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지원 사업도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OTRA는 '붐업코리아' 행사 개최 이후에도 연말까지 국내외 온라인 상담회를 이어가며 '수출 더하기'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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