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KG그룹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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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파빌리온프라이빗에쿼티(PE)이 쌍용자동차 인수에 나섰다. 이번 주 중 이들 중 하나가 인수 예정자로 결정되는 가운데, 관건은 인수자금 확보 여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2년 간 감사 의견을 받지 못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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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상장 폐지 여부는 인수전의 또다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르면 이번주 인수권자 선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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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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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매각주관사 EY한영이 조건부 인수 제안서를 접수한 결과, KG그룹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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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파빌리온프라이빗에쿼티 등 총 3곳이 제안서를 제출했다. 제안서 접수 전 예비심사에는 이엘비앤티도 참여했으나 제안서는 제출하지 못했다.
이들 중 승자는 이르면 13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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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은 이들의 제안서를 토대로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방식으로 인수 예정자(우선매수권자)를 선정한다. 스토킹 호스는 우선매수권자와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공개 입찰을 진행해 더 좋은 계약 조건을 제시하는 후보자가 없으면 우선매수권자를 최종 인수자로 선정하는 방식이다. 매각 기간을 줄이면서도 매각대금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 방식에 따라 오는 13일에는 우선매수권자가 다음주에는 조건부 투자계약이 체결되고 공개입찰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건은 인수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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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은 인수에 나섰던 에디슨모터스가 자금 조달 실패로 인수·합병(M&A)에 실패함에 따라 자금력 확보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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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은 인수 전 운영자금 대여도 인수 조건으로 명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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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금액이 4000억~6000억원 사이에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인수대금으로 인수대금으로는 회생 담보권과 회생 채권을 변제해야 한다. 또 채권단 측은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3049억원보다는 높은 금액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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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회생 채권 및 회생 담보권 8352억원, 공익채권 7793억원 등 1조5000억원 가량의 빚이 있다. 인수 이후 회사 정상화를 위해서는 매년 운영자금도 3000억원 가량이 필요한 상태다.
다만 이번 인수전의 변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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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지난 2020년, 2021년 간 감사 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 폐지 위기에 놓여있다. 한국거래소는 이달 17일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회(상공위)를 개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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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상장 유지 또는 개선기간(1년 이내) 부여 여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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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상장 폐지되면 인수자의 외부 자금 유치가 어려워질 수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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