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고객센터 대표번호 통화료 대부분 소비자가 부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무료 전화표시 예시

유·무료 전화표시 예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기업이 운영하는 고객센터 통화료가 유료인 경우가 많고 상담 대기 시간도 길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유통과 통신, 식음료 등 소비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사업자 172곳을 대상으로 고객센터 운영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모든 사업자가 고객센터 전용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을 운영하고 있었다. 온라인 1:1 게시판은 91.3%가, 챗봇은 58.7%, 채팅상담은 47.4%가 운영하고 있었다. 사업자의 69.2%는 고객센터 전화·ARS 통화료가 유료인 전화만 운영하고 있었고 나머지 가운데 20.3%는 유료와 무료전화를 모두 운영했고, 10.5%는 무료 전화만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XX, 16XX, 18XX로 시작되는 전국 대표번호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59.9%였다. 전국 대표번호는 발신자가 통화료를 부담하며 통화료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그러나 이들 중 92.2%가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통화료 발생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59.2%는 전화 연결 때 유료라는 점을 안내하지 않았다.


별도로 최근 1년간 고객센터를 이용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70.4%가 연락 수단으로 전화·ARS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온라인 소통에 익숙한 20∼30대도 전화·ARS를 선호한다고 답해 연령에 상관없이 전화가 가장 익숙한 소통 수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화·ARS를 이용한 소비자 686명 중에서는 46.8%가 대표번호 통화료가 유료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이들 중 상담사와 통화한 경험이 있는 637명을 대상으로 상담사 연결까지 걸린 시간을 조사한 결과 54.8%가 '3분 이상'이라고 답했다. 10분 이상 걸렸다는 응답자도 5.5%였다. 이 때문에 전화·ARS 이용에 만족하지 못했다고 답한 126명 중 75.4%는 불만족 이유로 '상담사 연결의 어려움'을 꼽았다.


고객센터 연락 이유(중복 집계)로는 '품질·사후서비스(A/S) 문의'가 45.9%로 가장 많았고 이어 '반품·환급 요청'(27.7%), '단순 문의'(20.1%), 교환요청(15.8%) 등의 순이었다. 이용 만족도(5점 척도)는 전화·ARS의 경우 '문제해결의 정확성'(3.31점)에서, 온라인 게시판과 챗봇·채팅은 '이용방법의 편의성'(각각 3.82점, 3.89점)에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