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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사단급 무인항공기, '2021년산업기술성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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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사단급 무인항공기, '2021년산업기술성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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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대한항공 은 급강하 자동착륙 기술을 적용한 자사의 사단급 무인항공기가 한국공학한림원에서 주관하는 '2021년 산업기술성과 15선'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공학한림원은 국내 공학발전에 기여한 인재를 발굴하고 관련된 학술연구를 지원하는 연구기관으로 지난 2006년부터 사회 및 시장기여도, 미래성장성 등을 평가해 매년 우수산업기술성과를 선정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한항공 의 사단급 무인항공기는 폭 4.5m, 길이 3.7m, 높이 0.9m의 전자동 전술 무인항공기다. 2016년 국내 최초로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지난해 12월에 양산을 완료하고 현재 군에서 운용 중이다.


대한항공 사단급 무인항공기는 이륙, 비행, 착륙에 이르는 모든 과정의 자동화로 비행체 복수 통제를 통해 24시간 연속 감시 및 정찰 임무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운용 환경에 맞춰 차량 탑재로 이동이 가능하고 어디서든 이륙할 수 있도록 이동식 발사대를 활용할 수 있다.


또 세계 최고 수준의 급강하 자동 착륙 기술까지 적용해 운용 안전성 및 편의성 극대화로 대한민국 군의 감시 정찰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대한항공 은 현재 기존 사단급 무인기를 업그레이드해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의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은 비행기 날개와 함께 이륙용 로터(회전날개)와 비행용 로터가 따로 장착하는 방식이다. 이륙할 때는 지면과 수직방향의 로터를 사용해서 떠오르고, 순항 고도에 이르면 수평 방향의 로터로 속도를 낸다. 이에 따라 헬기 방식 대비 높은 고도에서 고속비행 및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항공 은 사단급 무인기 이외에도 5톤급 고성능 전략 무인항공기, 틸트로터형 무인항공기, 차세대 저피탐 무인항공기, 다목적 무인헬기 및 하이브리드 드론까지 다양한 무인기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는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등 무인항공기 및 미래 도심항공교통(UAM)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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