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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철 아니어도 김치냉장고 산다" 상반기 흑자 전환한 위니아딤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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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위니아딤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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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위니아 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김치냉장고 수요가 김장철이 아닌 상반기로 확산하고 에어컨 등의 판매가 늘면서 거둬들인 성과로, 올해 하반기 이같은 분위기가 이어지면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위니아 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이 약 53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위니아 는 그동안 매번 상반기에는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는데 올해 처음으로 이를 뒤집고 흑자 전환을 한 것이다. 올 상반기 매출은 458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4.4% 증가했다.

위니아 가 이처럼 올 상반기 실적 호조를 기록한 것은 코로나19에 따른 펜트업(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는 현상) 수요와 함께 일반적으로 하반기에 판매가 집중됐던 김치냉장고 판매량이 상반기로 분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치냉장고는 9~12월 김장시즌에 연간 판매량이 집중되는데 위니아 의 경우 이 기간 중 판매량이 55% 이상, 극성수기인 10~11월 판매량은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김치냉장고가 상반기 중 판매량이 늘고 있다. 위니아 가 판매하는 김치냉장고, 밥솥 등 미식가전의 상반기 매출액은 2018년 490억원에서 2019년 671억원, 지난해 945억원으로 확대됐고 올해 상반기에는 1200억원으로 1000억원을 넘겼다. 김치냉장고를 공장에서 생산해내는 규모도 2018년 상반기 2만8000대 수준이었으나 올해 상반기 7만대를 넘어섰다.


위니아 는 "김치냉장고의 대형화와 필수 가전화로 성수기 집중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며 지난 3년간의 매출실적을 보면 상반기 매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는 성수기 매출 집중도가 점차 해소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치냉장고가 멀티냉장고 또는 서브냉장고로의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위니아 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주방·생활가전 판매도 대폭 늘었다. 올해 초부터 위니아전자의 국내 영업권을 양수 받아 이 실적을 위니아 에 포함시키면서 관련 매출도 크게 늘어난 것이다. 위니아 의 올해 상반기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주방·생활가전 관련 매출은 1810억달러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의 87%를 상반기에 거둬들였다.


한편, 위니아 는 최근 노후 김치냉장고 리콜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15년 이상 장기 사용한 김치냉장고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9월 한달 간 이를 리콜 반납 신청을 하면 전문 엔지니어가 가정에 방문해 신제품 구매 영수증과 리콜 대상 제품인지를 확인 후 수거한 뒤 그에 따른 모바일 상품권 10만원을 증정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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