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창 잘 나갈땐데…가을 전어 가격 '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산량 전년보다 20% 늘었지만 지역축제 취소 등으로 수요 줄어
전어 가격, kg당 지난해 2만원선, 올해는 4000원대
유통업계, 어민들 돕기 적극 나서…할인 행사 실시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표적인 '가을 별미' 가운데 하나인 전어 가격도 내려갔다.


11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10일 가락시장에서 자연산 활전어는 상등급 기준 1kg당 3639원에 도매로 거래됐다. 지난해 평균 도매가격이 ㎏당 2만217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83.0% 하락했다. 지난해 kg당 2만원 선에서 거래됐던 전어 가격은 8월14일~9월 10일까지 평균 4000원대로 내려갔다. 산지 시세도 지난해보다 30%가량 낮게 형성됐다.

전어는 가을을 대표하는 어종이다. 봄에 산란을 마친 후 살을 찌운 가을 전어의 맛과 영양은 일품이다. 전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다. '전어(錢魚)'라는 이름의 유래는 워낙 맛이 좋아 돈을 생각하지 않고 사 먹는다는 의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전어는 8월 말부터 시장에 나오는데 올해는 시기가 일주일가량 당겨졌다"면서 "지난해보다 어획량은 늘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영남ㆍ충청 지역 축제가 전부 취소되면서 판매량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산지의 전어 어획량은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었다.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을 돕기 위해 유통업계가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이마트 는 이달 3일부터 9일까지 전어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이마트 는 전어 1마리(80g 내외) 가격을 정상가 대비 25% 할인한 450원에 판매했다. 이 기간 18t을 판매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0% 늘었다"고 설명했다.

GS더프레시는 15일까지 전라남도 여수, 고흥, 충남 서천 등지의 어민들로부터 전어 15t을 매입해 판매한다. 이는 지낸해보다 10배 이상 늘린 규모다. GS더프레시가 판매하는 전어는 자연산 전어회(250g), 구이용전어 등 2종이다. 자연산 전어회는 작년보다 30% 이상 저렴한 9800원에 판매된다. 구이용전어의 가격은 6마리 1팩에 5900원이다. 롯데마트는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전어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할인 폭은 20~30%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횟감용 전어 중심으로 기획전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전어를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