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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Juul)'의 위협…KT&G 주가, 위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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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최근 담배 시장 내 차세대 담배 신제품 출시가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줄랩스(Juul Labs)’가 상반기 내 제품 출시를 목표로 법인 인가를 받으면서 KT&G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19일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점유율은 12%로 추산되고 있다. 연말에는 16%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필립모리스(Philip Morris)의 ‘아이코스’와 KT&G ‘릴 핏’의 양강구도가 굳혀지고 있는 가운데, 외국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가 대기 중이다.

특히 신제품 ‘줄(Juul)’이 단기적으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던 것은 디자인 때문이다. USB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전자담배의 아이폰’으로 불리면서 미국 청소년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지난해 미국 고등학생의 전자담배 사용 빈도는 전년에 비해 78% 증가(중학생 전년비 48%)한 것으로 조사됐다. 성인 흡연자의 대체 수요보다는 청소년 흡연자의 신수요가 ‘Juul’ 판매를 견인한 것이다.
또 과거 대비 전자담배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디자인 보다는 맛 구현이나 채널 전략이 더욱 주효할 것으로 판단됐다.

‘줄(Juul)’의 니코틴 함량이 5mm로 기존 담배 대비 월등히 높아 우리나라 식약청 허가 여부도 관건이다. 유해성 논란이 가열되면서 미국 식약청은 작년 말 온라인 채널 판매를 전면 중단시켰다.

과거 액상형 담배 타입이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는 점도 시판 이후 관전 포인트이다.

반면, KT&G 주가는 펀더멘탈 우려가 가장 컸던 ‘아이코스(IQOS)’ 런칭 직전(2017년 6월) 수준까지 하락해있는 상태다. 이에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잃을 게 없어 보인다"면서 매수 적기라고 판단했다.

심 연구원은 "올해 KT&G의 실적 개선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면서 "ASP 믹스 개선 기인한 국내 담배 마진 향상, 수출 담배 기저효과, 수원부지 개발 이익이 본격적으로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실적 추정치 상향 가능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지금부터 편안한 전년대비 증익 싸이클이 시작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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