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글로벌 경제 전망]양적완화 마침표…부채폭탄 몰려오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지난 10여년간 초저금리를 기반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가 2019년 이후 새로운 위기의 뇌관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 위험수위에 달한 글로벌 부채 문제의 해법이 마땅치 않은데다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까지 긴축 행렬에 가세하면서 자칫 '부채폭탄'이 줄줄이 터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재무건전성이 악화된 중국기업의 연쇄 채무불이행(디폴트) 가능성도 수면 위로 떠오른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전 세계 부채는 2007년 167조달러에서 현재 247조로 급증했다. 총 부채가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20%에 달한다. 가계는 물론,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의 부채가 동시에 급증했다.
미국의 정부부채는 10년 전 9조달러에서 현재 22조달러에 육박한다. 중국의 비금융 부채는 2000년 2조달러(GDP의 120%)에서 2007년 7조달러(GDP의 160%), 2018년 40조달러(GDP의 250%)까지 불어났다. 2009년 미국 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제 침체를 극복하고 부채 상환 불능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 전세계 각국이 너도 나도 양적 완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인디펜던트의 금융파생상품 전문가인 사티야짓 다스는 "부채 중 부가가치를 창출한 경우가 매우 적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금융위기 이후 정부와 중앙은행 당국자들은 자신의 임기 중 디폴트를 맞지 않기 위해 돈을 푸는 방식으로 부채문제를 해결하려 하면서 문제가 더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성장세가 주춤하다는 점도 부채 해법을 어렵게 하는 측면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10년간 양적완화 정책에 기댄 재정지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성장률은 둔화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오히려 미국, EU 등 주요국이 새해부터 통화정책 정상화와 함께 재정에도 고삐를 죌 것으로 예상되면서 글로벌 경제의 하방압력은 점점 커지는 모습이다.
결국 금리인상 시점과 속도가 관건으로 꼽힌다. 시장 금리가 올라가면 각 경제 주체의 부채 부담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 유럽중앙은행(ECB)은 당초 예정대로 12월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내년 중 금리 인상에 나서기로 했고, 일본은행(BOJ)도 고민 중이다. 현 추세라면 내년 중 양적 완화를 종료할 가능성이 높다.

네드 데이비스 리서치그룹은 "세계 중앙은행의 절반 이상이 긴축을 택했다"고 전했다. 환율 방어가 시급한 신흥국들 또한 울며 겨자먹기로 금리인상 행보에 동참하고 있다. 더욱이 신흥국 시장의 경우 달러화 표시 채권 및 대출 만기일이 5년래 집중돼 있어 부채상환에 더욱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특히 '부채와의 전쟁'을 선언한 중국은 부채 뇌관의 핵심으로 꼽힌다. 경기둔화와 미중 무역전쟁 여파를 고려할 때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요구되는 상황이지만, 막대한 부채로 되돌아올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딜레마다. 올해 3분기를 기준으로 한 중국의 총부채는 GDP의 300%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대책이 부재한 상황에서는 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중국의 부채리스크가 커지면서 한계기업들의 연쇄 디폴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다시 경제심리 위축으로 이어져 글로벌 경제에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