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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세계 최초로 친환경 도료 상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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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용 '무용제 도료' 개발
유해 대기오염물질 줄어 환경 규제 대응에 최적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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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삼성중공업 이 세계 최초로 상선에 친환경 도료를 적용했다.

삼성중공업은 노르웨이 도료 제조사인 요턴과 공동으로 개발한 무용제 도료(Solvent Free Coating)를 상선 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7500㎥급 LNG 운반선에 적용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용제는 도료의 끈끈한 정도를 낮춰 시공을 쉽게 하기 위해 첨가하는 화학물질이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무용제 도료는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일종인 용제 성분이 제로에 가까워 화재와 폭발 사고의 위험이 없고, 인체에 무해해 안전한 작업이 가능할 뿐 아니라 표면 보호능력이 우수해 선박의 엄격한 품질 기준에도 만족하는 친환경 도료다. 또 용제 성분 없이도 점도가 낮아 작업성이 좋고, 1회 도장만으로 원하는 두께를 구현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등 생산성 향상도 기대된다.

그 동안 조선업계에는 무용제 도료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생산성이 떨어져 상선 적용이 어렵다고 알려져 왔다. 점도가 높아 도장 작업을 위해 고가의 전용 장비 구매가 필요하고 예열과 건조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남성길 삼성중공업 생산기술연구센터장(기술위원)은 "도장 작업은 기존 용제형 도료의 폭발 위험성으로 인해 자동화 기술이 매우 낙후된 분야"라며 "무용제 도료의 상선 적용으로 도장 로봇 등 자동화 장비 개발에 탄력을 받게 돼 도장 생산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무용제 도료 적용이 국내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내 조선업계는 정부의 유해대기오염물질(HAPs) 규제 강화에 따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수백억원의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하기 때문이다. 유병세 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전무는 "조선소에서 배출하는 유해대기 오염물질 중 대부분이 기존 용제형 도료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라며 "무용제 도료는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어 향후 확대 적용을 위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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