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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손실 뿔난 엘리엇, 다시 현대차 압박(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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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손실 뿔난 엘리엇, 다시 현대차 압박(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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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차 그룹에 초과자본금의 주주환원과 자사주 매입 등을 요구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지연되고 주가가 하락하자 큰 손실을 본 엘리엇이 다시 공세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엘리엇 계열 펀드의 투자 자문사인 엘리엇 어드바이저 홍콩(이하 엘리엇)은 13일(미국 현지시간)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현대차그룹 이사진에게 서신을 보냈다. 서신에는 현대차가 8조원에서 10조원, 현대모비스는 4조원에서 6조원의 초과자본을 보유한 상태라며 이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엘리엇은 서신을 통해 "기존 지배구조 개편안이 철회되고 반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현대차그룹은 기업구조에 대한 개편을 진전시키기 위한 어떠한 실질적인 소통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 동안의 가치 할인율과 지배구조 개선의 미흡함을 고려할 때 현대차그룹 이사회는 초과자본금을 환원하고 저평가된 현재 가치를 고려해 자사주 매입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엘리엇은 글로벌 자동차 컨설팅사인 콘웨이 맥켄지의 현대차그룹 독립 분석보고서를 인용, 현대차그룹이 심각한 초과자본 상태이며 과거 잉여현금흐름의 불투명한 운영으로 인해 상당한 자본이 비영업용 자산에 묶여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주환원의 수준이 업계 기준에 지속적으로 미달되고 현금흐름에 대한 일관되지 못한 보고 방식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의 사업을 통해 발생되는 실제 현금흐름이 왜곡되거나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이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각 계열사 이사회에 독립 사외이사 추가 선임 등을 포함한 기업 지배구조 개선 관련 엘리엇 및 다른 주주들과의 협업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주주에 대한 초과자본금 환원과 현재 가치를 고려한 자사주매입 방안 우선 검토 ▲모든 비핵심 자산에 대한 전략적인 검토 실시 등을 요구했다.

엘리엇의 요구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엘리엇이 다시 공세에 나선 것은 최근 현대차의 주가 하락으로 손실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계속 지연되면서 압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엘리엇은 지난 8월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지분을 각각 3.0%, 2.1%, 2.6%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 주가는 전일 장중 10만원 아래로 떨어졌다. 현대차 주가가 장중 10만원 아래로 내려간 것은 2009년 12월1일 이후 약 9년만이다. 블룸버그 등 분석에 따르면 엘리엇은 지난해 말 현대차그룹주 투자 이후 평가손실액만 5000억원이 넘는다.

전문가들은 이번 엘리엇의 공세가 향후 진행될 지배구조 개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이번 엘리엇의 서한 내용은 새롭지 않다"면서 "현대차그룹이 새로운 지배구조 변경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현대차그룹 주주들을 설득함으로써 향후 있을 수 있는 주주총회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는 노력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 강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 변화를 준비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현대차(46.4%), 현대모비스(48.1%) 등의 주총을 최소화하고 주주 구성이 유리한 현대글로비스(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 39.3%) 중심의 지배구조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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