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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해진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AI 버튼 '그린닷'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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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추천·음성·이미지 검색 한 곳에 모은 '그린닷' 추가
뉴스·실시간 검색어·기존 주제판은 오른쪽에
새로운 실험 공간으로 '웨스트랩' 도입…첫 주제는 커머스
깔끔해진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AI 버튼 '그린닷'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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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가 뉴스와 콘텐츠로 가득찼던 모바일 첫 화면을 검색창과 버튼만 남기고 비운다. 녹색 검색창 '그린 윈도우'와 새로운 버튼 '그린닷'이 적용된다. 검색창에 나란히 배치돼있던 카메라·음성인식·장소추천 기능은 모바일 하단에 배치되는 '그린닷'으로 옮겨간다.
10일 네이버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그랜드볼룸에서 '커넥트 2019'를 열고 모바일 네이버 개편안을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10일부터 베타 테스터로 신청하면 개편된 네이버 모바일 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3000만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서 고민을 시작했다"며 "각양각색의 관심사를 연결해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모바일 첫화면에 새 검색창 '그린윈도우'와 새롭게 생겨난 인터랙티브 검색 버튼 '그린닷'을 배치한다. 하단에는 날씨와 서비스 바로가기 버튼 등이 자리를 잡는다. 그린 윈도우에서는 직접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하고 그린닷에서는 터치로 이미지나 음성 검색부터 장소 추천·번역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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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모바일 첫 화면 개편안에서 가장 큰 변화는 '그린닷'이다. 그린닷은 다른 검색 결과를 볼 때도 따라다니면서 이용자에게 상품추천·장소추천·번역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그린닷 버튼에는 ▲AiRS추천 ▲AiTEMS추천 ▲AIRSPACE 추천 ▲영단어검색 ▲본문번역이 추가된다. 예를 들어 노란색 실크 원피스를 보다가 '그린닷'을 누르면 AiTEMS가 비슷한 다른 상품을 보여준다. 뉴스를 보고 있을 때는 다른 뉴스를 추천해주고 특정 장소에 대한 추천 기능이나 외국어 번역도 그린닷이 도와준다. 한 대표는 "그린닷은 언제 어디서나 AI 기술 기반 도구를 손쉽게 쓸 수 있는 연결의 시작점이 되어줄 버튼"이라고 설명했다.

첫 화면에 있던 뉴스는 '뉴스판'에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는 '검색차트판'에서 제공된다. 네이버는 언론사와 뉴스 독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구조를 강화했다. 언론사 채널에서는 언론사의 편집가치를 반영해 직접 배열한 기사를 제공하고, AI 추천 뉴스 피드에서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 에어스(AiRS)가 관심사를 반영해 뉴스를 추천해준다. 검색 차트판에서는 연령·시간·주제별 급상승 검색어를 제공한다.

홈 화면에서 가장 먼저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뉴스판이 노출되며 이 곳에서는 언론사 편집·마이뉴스가 제공된다. 한번 더 화면을 넘기면 '마이뉴스'가 노출된다. AI 추천 엔진 AIRS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뉴스를 분석해서 좋아할만한 뉴스를 자동으로 배치해준다. 연예·스포츠판 다음에는 '검색차트판'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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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안에서 눈길을 끄는 또 다른 변화는 오른쪽으로 이동했을 때 나타나는 '이스트랜드'와 왼쪽으로 화면을 넘겼을 때 나타나는 실험적인 서비스 공간인 '웨스트랩'이다. 네이버의 뉴스판·검색차트판과 기존 30여개 주제판은 오른쪽으로 넘겼을 때 나타나는 '이스트랜드'에 포함된다. 왼쪽 '웨스트랩'에는 처음 적용되는 서비스는 '커머스'다. 네이버는 웨스트랩에서 웹툰·음악·동영상 등의 창작물과 사업자들의 상품들이 발견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웨스트랩에 마련되는 커머스 공간에서는 '마이페이'나 '요즘유행' 같은 탭이 배치된다.

한 대표는 "지금까지 보던 주제판은 오른쪽에 유지하고, 새로운 서비스나 기술을 과감하게 시도하는 영역은 왼쪽에 배치했다'며 "오른쪽은 익숙한 콘텐츠 영역으로 두고 왼쪽은 파트너가 나만드는 콘텐츠나 상품의 특징을 살려 새로운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넥스트 네이버 모바일'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네이버가 모바일 첫 화면을 대대적으로 손 본 것은 2009년 처음 모바일 네이버를 선보인 이후 9년 만이다. 뉴스를 제외시키고 AI 기반 추천·음성·이미지 검색을 전면에 부각시켰다. 하단으로 스크롤 하던 기존 방식에서 '터치'와 '스와이프' 중심으로 변화했다.

한 대표는 "변화하지 않고 현재대로 유지하면 3년 뒤 네이버의 미래가 안전할 지 오래 질문하고 토론했다"며 "3000만명의 습관을 바꾸는 일은 그자체로 모험이자 네이버의 미래를 건 실험이고 시도"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 서비스에는 완성도, 끝도 없다"며 "오늘의 개편은 새로운 시작이며 "2009년 월 35만명의 방문자가 하루 3000만명의 방문자로 성장한 모바일 네이버에서 파트너와 사용자가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르게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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