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미국이 수입되는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추가로 물리면 미국 소비자들의 부담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자동차 판매 역시 줄어드는 등 시장 위축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자동차 제조사 연합(AAM) 분석을 인용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검토를 지시한 것처럼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부과될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평균적으로 5800달러(654만원)에 이를 것이라고 소개했다. 지난해 미국 내에서 판매된 자동차의 44%가 수입산 자동차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애초 보호하려 했던 미국 자동차 산업 역시 타격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미국이 타국 자동차에 대해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 자동차 역시 보복관세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미국 기업도 관세가 적용되어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해 GM의 경우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36%, 약 110만대의 자동차가 미국 바깥에서 생산될 것으로 집계됐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 상무부에 안보 등을 이유로 수입산 자동차에 25%의 관세 부과를 할 수 있는지 조사를 지시했다. 상무부는 이번 주 공청회를 열어 의견 청취에 나설 계획이다.
차종에 따라 관세 영향 역시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가형 모델 등의 경우 관세부과시 미국 내 판매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고가 브랜드의 경우 관세 영향을 덜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고급차종 구매자의 경우 관세에 따른 가격 인상분을 소화할 수 있으며, 리스 등을 통하면 한 달에 부담하는 비용 상승분도 크지 않다는 것이다.
뉴잉글랜드주(州)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는 데이비드 로젠버그는 WSJ과 인터뷰에서 "(관세가 부과될 경우) 자동차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가격이 불가피하게 오르게 될 텐데, 이 부분은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다. 판매 역시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로젠버그는 관세 인상에 대비해 메르세데스 벤츠나, 아우디와 같은 차량 들을 미리 사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상당수 자동차 판매업자들은 WSJ에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에 실제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치는 않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들은 일단은 관세 부과 방침이 분명해질 때까지는 관망하겠다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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