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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전쟁 현실화, 중국서 美자동차 판매 23%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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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중국에서 미국산 자동차 판매량이 23% 급감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본격화 되는 모습이다. 현대기아차가 반사이익을 얻었다.

13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에선 187만4200대의 승용차가 판매됐다. 이 가운데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계 브랜드의 판매량은 18만12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들어오는 차 뿐만이 아니라 중국 내 미·중 합자회사 판매량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뷰익, 쉐보레, 캐딜락 브랜드를 생산 판매하는 GM의 합자회사인 상하이GM(SAIC-GM)의 6월 판매량은 8.0% 감소했다.

무역갈등의 영향으로 시장에서 미국산 제품을 꺼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은 지난 6일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발효에 맞서 자동차 관련 제품 28개를 포함한 미국산 제품 340억달러 어치에 대해 25%의 보복관세를 부과했다. 중국이 지난 1일부터 수입 완성차에 붙는 최고 25%의 관세를 일률적으로 15%로 인하한 것을 고려하면 현재 미국 수입차에는 총 40%의 추가 관세가 매겨지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이익을 봤다. 현대차 는 6월 중국시장 도매판매가 148% 증가한 8만7000대, 기아 는 72% 증가한 3만1000대를 기록했다. 도매판매 기준으로 현대기아차 중국 판매량은 올해 3월 35.4%, 4월 101.9%가 늘었고 5월에는 70%이상 증가했다. 올해 중국 판매 목표는 현대차 90만대, 기아차 45만대다.
지난해 상반기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 12.0%에 달했던 미국계 브랜드의 점유율은 10.7%로 감소했다. 한국계 브랜드 점유율은 3.8%에서 4.7%로 늘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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