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적폐수사 1년 더'... 법무부, 검사장급 인사 단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은 윤석열' 윤대진 중앙지검 1차장, 검사장 승진...여환섭, 김후곤 등 특수통 중용

[아시아경제 장용진 기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1년 더 서울중앙지검을 이끌며 적폐수사를 담당하게 됐다. ‘작은 윤석열’로 불리며 적폐사건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검사장으로 승진해 법무부 검찰국장을 맡게 됐다.

법무부는 19일 오전 대검찰청 검사급(검사장) 고위검사 38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1명의 새 고검장과 9명의 새 검사장이 탄생됐다.
공석이던 고검장급 보직 1석에는 사법연수원 21기인 박균택 현 법무부 검찰국장이 임명됐고, 연수원 24기에서 6명, 25기에서 3명이 새로 검사장의 반열에 올랐다.

법무부는 "최근 사직과 용퇴 등으로 공석이 된 대전고검장 등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의 결원을 충원하고, 그에 따른 후속 전보 조치를 하기 위해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검찰 개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법무·검찰 관련 주요 국정과제 수행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기수에 구애받지 않고 적임자를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에는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대검찰청 강력부장에는 권순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임명됐다. 공판송무부장에는 김후곤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과학수사부장에는 조남관 서울고검 검사가 각각 임명됐다.
다만 권 정책관의 경우 초대 대검 인권보호부장으로 내정하고, 인권보호부 설치를 위한 직제 개정 전까지만 대검 강력부장으로 보임하도록 했다. 인권보호부는 검찰의 인권침해 조사, 양성평등 관련 업무 등을 총괄하는 부서로, 문재인 대통령이 그동안 설립을 추진해왔다.

또 서울고검 차장검사에는 고흥 안산지청장, 부산고검 차장검사에는 박성진 서울북부지검 차장검사, 광주고검 차장검사에는 장영수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 청주지검장에는 여환섭 성남지청장이 보임했다.

반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됐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이 이명박ㆍ박근혜 전 대통령 사건 관련 공소유지를 하고 있으며 다른 중요 현안도 많아 인사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해 “적폐수사 공로자와 특수통 검사들이 중용된 인사”라고 평가했다. 국정원 과거사 사건을 처리한 조남관 국정원 감찰국장과 윤대진 중앙지검 1차장이 대표적이다. 또 함께 검사장에 오른 여환섭 성남지청장과 김후곤 반부패부 선임연구관,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등은 오래 전부터 승진이 예상됐던 특수통 검사들이다.

한편 공안통으로 분류되는 고흥 안산지청장이 서울고검 차장(검사장급)으로 승진하고 우병우와 가깝다는 의심을 받아온 이동열 검사장이 서울서부지검장으로 다시 기회를 잡았다는 점에서 탕평인사라는 평가도 나온다.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