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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한류' 안 죽었다…K팝 콘서트 7만명 몰려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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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 'KCON 2018 JAPAN'


KCON 2018 JAPAN 6만 8천명 운집한 컨벤션 현장에 몰린 일본 관객들

KCON 2018 JAPAN 6만 8천명 운집한 컨벤션 현장에 몰린 일본 관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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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은 일본에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개최한 세계 최대 규모 K컬처 페스티벌 'KCON(케이콘)'에 관객 6만 8000명이 운집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일본에서 처음 개최한 케이콘의 관객수 1만 5000명에서 4.5배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다.

케이콘은 2012년부터 7년째 한류의 세계화를 위해 북미, 중남미, 중동,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열리고 있다. 일본은 미국에 이어 누적관객의 26%를 차지하는 핵심 거점 지역이다.

CJ E&M은 일본에서 매해 KCON 행사 규모를 확대해 지난 4년간 16만 4500명의 한류팬을 모았다. 첫 해 하루 진행했던 일본 케이콘은 작년부터 사흘로 확장했고, 컨벤션 프로그램도 K라이프스타일을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화했다. 프로그램 수도 첫 해 대비 17배 이상 증가했다.
일본의 대표 컨벤션 센터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홀에서 개최된 케이콘을 통해 일본 내 일상화된 K라이프스타일과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

KCON 2018 JAPAN 현장에서 워너원 팬미팅을 기다리고 있는 일본 현지 관객들

KCON 2018 JAPAN 현장에서 워너원 팬미팅을 기다리고 있는 일본 현지 관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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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진행된 컨벤션에서는 뷰티, 패션, 음식 등 다양한 한국의 생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187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일본 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치즈닭갈비 요리 체험, SNS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한글 배우기, 한국식 메이크업과 패션 배우기 등 다양한 주제로 K컬처 체험의 장이 펼쳐졌다.

CJ E&M은 자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벤처부, 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KOTRA와 함께 수출상담회 및 판촉전도 진행했다. 사전 모집된 50개의 중소기업들은 케이콘 컨벤션장에 마련된 각 사의 부스에서 일본 고객들을 만났으며, 12일에는 도쿄 시내에서 일본 현지 바이어와 수출상담회도 진행했다.

사흘간 저녁에 열린 케이팝 콘서트 '엠카운트다운'에는 워너원, 세븐틴, 트와이스 등 인기 한류 스타 28팀이 출연해 객석을 가득 매운 관중의 뜨거운 환호를 이끌어냈다. '엠카운트다운' 콘서트 티켓(1일권, 약 11만9000원)은 지난 3월 예매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케이콘을 향한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CJ E&M은 일본 케이콘의 열기를 북미에서도 이어갈 예정이다. 오는 6월 뉴욕, 8월 LA 케이콘을 앞두고 있으며, 올해에도 신규 개최 지역을 검토해 한류 신시장 개척을 본격화할 전략이다.

KCON 2018 JAPAN 컨벤션을 즐기고 있는 현지 관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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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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