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해 한용운과 3.1절 99주년 의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만해 선사 자취 따라 ‘러시아 극동지역 항일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 결과보고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한용운의 도시' 성북구에서 ‘3.1운동 99주년 기념 선포식’이 진행됐다.

2월28일 오후 3시부터 한용운 선사가 입적한 성북동 심우장(성북로29길 24)에서 진행되는 선포식에는 만해 한용운 선양사업 지방정부 행정협의회 관계자 그리고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2019 3.1운동 100주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99년 전 꺾이지 않는 독립의지를 보여줌으로써 범세계적으로 주권과 자유를 수호하는 다양한 운동으로 이어진 3.1운동을 기리기 위해 마련했다.

성북구 관계자는 선포문 낭독, 소리극 ‘심우장 가는 길’ 공연, 오늘의 시선으로 접근한 3.1운동에 대한 강연이 미래세대를 위한 특별한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날 선포식은 ‘만해 한용운 선양사업 지방정부 행정협의회’의 ‘러시아 극동지역 항일 독립운동 유적지 탐방-만해로드 대장정’의 종착지로 만해 한용운 선사를 비롯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선조의 정신을 기릴 수 있는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됐다.
만해 한용운과 3.1절 99주년 의미?
AD
원본보기 아이콘
‘만해로드 대장정’은 조국의 독립과 전 세계의 동향을 살피기 위해 연해주 지역을 방문했던 만해 선사의 발자취를 따르는 것으로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3박 4일간 진행됐다. 항일독립유적지와 한인마을이 있는 블라디보스톡, 우수리스크, 끄라스키노 지역 등을 탐방했으며 만해 한용운 선양사업 지방정부행정협의회 소속 서울 성북구, 서울 서대문구, 충남 홍성군 등 관계자가 참여했다. 탐방지는 성북문화원과 동국대 만해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구성했다.

동국대 만해연구소 관계자는 “탐방지는 독립투사의 항일독립유적지와 한인마을이 있는 생생한 역사의 현장으로, 교육적 가치는 물론 독립정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라고 밝혔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독립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했던 만해 선사가 성북동 심우장으로 옮긴 후 수 많은 독립운동가가 성북동, 정릉 일대에서 활동했다”며 “만해로드 대장정과 3.1운동 99주년 선포식을 통해 만해선사를 비롯한 독립투사의 애국애족정신이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탈바꿈해가는 오늘의 중요한 가치가 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성북구는 향후 만해 한용운 심우장의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신청과 기념관 설립을 추진하는 등 항일 독립운동가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의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2017년 성북구가 발굴하고 포상신청한 문석준(1894), 이완기(1924) 박홍식(1902) 선생 등 8인이 선정된 바 있다. 지방정부 단위에서 8인 선정은 이례적이다.
만해 한용운과 3.1절 99주년 의미? 원본보기 아이콘


‘만해 한용운 선양사업 지방정부 행정협의회’는 만해 선사의 생애와 인연이 있는 홍성군(출생), 인제군(출가), 고성군(수행), 속초시(수행), 서대문구(수감), 성북구(입적) 6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만해 한용운 선사의 독립정신과 문학사상 등의 업적을 기리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