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견 수렴해 평가원과 최종안 확정
교육부는 20일 '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추진 자문단' 19명을 위촉하고 제1차 회의를 가진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문단 활동 계획과 올 연말 발표 예정인 '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연구 과제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 논의한다.
자문단은 전문가와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는 차원에서 교원 뿐 아니라 시민과 학부모단체 등에서 추천한 위원으로 구성했다.
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은 사회·경제적 계층에 관계 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교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격차 해소에 중점을 둔다.
특히, 올해 3월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2015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3학년에서 시작되는 영어수업이 '학생의 배움 중심'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평가 개선 방안까지 포함한다.
영어 능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노출시간' 확보를 위해 원어민 보조교사 확충, 해외 학교와 동시 원격화상 수업 실시, 학교 단위 국제교류 지원, 온·오프라인 영어독서 프로그램 활용 등이 검토되며, 학교 밖에서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 환경에 노출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
한편 교육부는 장기적인 정책 방향이 나오기 전이라도 학교 영어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교부금을 최대한 확보해 현실성 있는 몇 가지 사업을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농·산·어촌 및 도시 소외지역 초등학교에서 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방학중, 방과후 영어 캠프를 지원하는데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학교 영어교육 내실화가 하루도 늦출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는 데 공감하고 학교 영어교육 개선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교육 현장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학교에서 책임지는 영어교육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창의성이 뛰어난 글로벌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만들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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