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M 군산공장 폐쇄에 발 벗고 나선 호남 기반 3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GM 군산공장 폐쇄에 발 벗고 나선 호남 기반 3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부애리 기자]GM의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전북의 민심이 요동치면서 정치권이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여야 3당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물밑 경쟁을 벌이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별도의 한국GM 대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19일부터 활동에 들어갔다. TF는 이날 오후 부품업체 연합회와의 긴급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청취한다. 이 자리에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함께한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홍영표 한국GM 대책TF 위원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내를 중심으로 긴급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라면서 "정부와, 회사, 노조,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의해 한국GM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미국)본사만 배불리는 구조적 문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한국GM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그것을 전제로 한국정부가 어떠한 지원을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될 것이다. 노조도 양보와 희생할 각오가 되어있다"고 전했다. TF는 향후 한국GM,노동조합과의 면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GM 군산공장 폐쇄에 발 벗고 나선 호남 기반 3黨 원본보기 아이콘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창당 후 첫 최고위원회의를 전북 전주에서 개최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전북 군산을 고용재난특별지역, 산업위기대응특별지정으로 지정해 줄 것을 문재인 정부에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지상욱 정책위의장은 "한국GM 경영실태, 군산공장 구조조정 과정 등 실사토록 하는 방안을 당론으로 결정하자"면서 "아울러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책 TF를 바른미래당에도 구축하길 요청한다"고 전했다.

전북 내 1당을 자처하는 민평당도 기민하게 대처하고 있다. 민평당은 당내에 'GM 군산공장폐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4선의 정동영 의원을 임명했다. 주중에는 군산 지역도 추가 방문할 예정이다.

GM 군산공장 폐쇄에 발 벗고 나선 호남 기반 3黨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국회 산업자원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장병완 민평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GM 군산공장 노동조합 측과 면담을 한 데 이어, 당 차원의 특별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도 개최했다. 장 원내대표는 "21일 열릴 산자중기위 전체회의에 GM 문제를 현안 안건으로 상정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여야 3당이 경쟁적으로 나서는 이유로는 한국GM 군산공장의 위상이 꼽힌다. 실제 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되면 협력업체 노동자를 비롯해 약 1만2000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가족까지 포함하면 4~5만명이 실업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이미 가동이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산소를 포함, 별다른 산업기반이 없는 전북에서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는 6·13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가 될 수 있다.

한편 민주·바른미래·민평당이 경쟁하는 전북에는 독특한 정치지형이 형성된 상태다. 정당지지율 면에서는 민주당이 독주체제를 형성하고 있지만, 국회의원 의석에서는 민평당이 10석 중 5석을 차지하는 1당이다.

민평당의 등장으로 도내 소수정당이 된 바른미래당도 여전히 2석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GM이 공장폐쇄를 결정한 군산은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의 지역구이기도 하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