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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조선, 운명은]업황 살아나나…조선3사 수주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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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 2016년 인도한 초대형LPG선의 시운전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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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수주절벽에 부딪혔던 조선업계가 2년여만에 다시 봄바람이 불고 있다. 조선3사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연말 부터 수주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하며 올해 수주목표를 높게 잡는 등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올해 1월 총 14척, 8억 달러(한화 약 8632억원)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는 지난 2014년 이후 최대 규모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말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석유화학제품운반선 등 총 21척, 19억 달러(한화 약 2조501억원) 규모의 수주를 하며 올해도 이 기세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표류했던 지난 2년간의 임금단체협상도 최근 마무리지으며 한시름 덜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들어 LNG운반선 2척과 특수선창정비 1척 등 총 3척, 약 4억달러 상당(한화 약 4316억원)의 선박을 수주한 바 있다. 또 미주 지역 선주들로 부터 약 3억7000만 달러(한화 약 3992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2척을 수주하며 향후 수주 전망 기대치를 높였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1조원규모의 선박을 수주하면서 낭보를 알렸다.아시아지역 선주로부터 약 8200억원 규모의 1만2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한 데 이어 약 2100억원 규모의 LNG선 1척도 수주했다. 이는 올해 수주 목표 82억달러(약 8조7100억원)의 8분의 1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운 시황의 회복조짐과 더불어 발주량 증가도 예상돼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면서 "하지만 조선업계의 근본적인 체질개선 없이는 미봉책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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