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차 넥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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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넥쏘의 1회 충전주행거리 609km는 현존 글로벌 수소전기차 가운데 가장 긴 항속거리다. 넥쏘는 수소사회를 빠르게 이끌 것이다."(권문식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장)
오는 3월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ㆍ수소전기차) '넥쏘'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세계에서 가장 긴 609㎞로 인증됐다. 한번 충전으로 서울과 부산을 왕복 할 수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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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경기도 고양 소재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넥쏘 미디어 익스피리언스 데이'를 개최하고 충전 항속거리 등 구체적인 제원을 공개했다.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는 609km다. 이 거리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인증 받은 복합연비 ㎏당 96.2km(17인치 타이어 기준)에, 넥쏘의 총 수소 충전량 6.33kg를 곱한 값이다. 이전 1세대 모델이었던 투싼 수소차(항속거리 415km, 한국기준)보다 40% 이상 향상된 수준이다.
경쟁 상대인 도요타의 '미라이'(502㎞)와 혼다 '클래리티'(589㎞) 등을 크게 앞지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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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최대 항속거리를 달성하기 위해 고효율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했다. 수소탱크의 수소 저장밀도와 저장용량을 키워 기존보다 더 많은 수소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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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자는 "충전시간이 5분 이내로 짧다. 기존 목표로 했던 580km를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수소차 중 가장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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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넥쏘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 중 하나는 안전성이다. 연료인 수소가 가연성이라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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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거쳤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화재 안전성 평가 등을 통해 수소 안전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도 갖췄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은 물론, 차선 변경 시 뒤ㆍ옆 상황을 운전자가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시스템'(RSPA) 등 첨단 안전ㆍ편의시설도 탑재됐다. LFA는 시속 0~150㎞ 속도에서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며, RSPA는 운전자가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ㆍ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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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의 판매가격은 미정인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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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일반 중형 SUV 수준으로 맞춘다는 방침이어서 보조금을 받으면 4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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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이날 자동차 전문기자단을 대상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여주휴게소를 거쳐, 평창까지 총 250km에 이르는 구간에서 넥쏘 시승회를 열었다. 시승 코스의 중간 기착지인 여주휴게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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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직접 투자, 구축한 수소충전소가 있다.
여주휴게소 수소충전소는 이날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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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여주휴게소를 시작으로 향후 정부 및 지역자치단체, 민간 에너지 업체와 함께 전국 충전소 인프라를 갖춰나가는 한편, 자체적으로 운영중인 수소충전소 일부를 민간에 개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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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수소전기차 전용 정비망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전국 22개의 직영센터에서 수소전기차 전담 정비를 실시한다. 아울러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품질 보증기간을 기존 5년 10만km에서 10년 16만km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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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 누계판매 1만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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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1998년부터 궁극적인 친환경차로 인정받고 있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와 연구개발을 진행했다"며 "넥쏘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현재화된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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