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수요 급증에 배송 인력 20% 확대
5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선물세트 본 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3일까지 선물세트 판매 실적(2017년 1월2일~15일 대비 2018년 1월22~2월1일)을 살펴보니 25.7% 증가했다. 특히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이 전체 실적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해당 기간 동안 농산 선물세트가 35.2%, 수산이 34.7%, 축산이 40.8% 신장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5일부터 이달 3일까지 집계한 설 선물세트 매출이 36.5% 신장했다. 상품군별로는 한우(48.1%), 사과ㆍ배(41.2%), 갈치(40.7%), 자연송이(39.5%) 등 국내산 농축수산물 매출 신장률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설 선물세트 매출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법인들의 선물 구매 단가가 지난 설보다 2배 가량 높아진데다, 일반 고객과 VIP 고객 모두 매출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특히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이번 설에는 10만원 이하 농축수산물 선물세트 수요가 작년보다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설 배송전에 투입할 아르바이트 인력을 전년 대비 20%가량 늘린 5500명을 채용했다. 배송 건수도 전년보다 4%가량 늘어날 것으로 롯데백화점은 전망했다.
롯데백화점은 또 배송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선물을 보낸 고객에게 빠르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배송 완료 알리미' 서비스도 선보인다. 선물이 전달된 시점에 배송을 주문한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배송 완료 확인을 해주는 서비스다.
롯데백화점은 아울러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하기 위해 내부를 완충제로 보강한 '상품 파손 방지 보관함'을 배송차 안에 설치해 배송 중 파손 위험이 큰 청과와 주류 세트 등을 안전하게 배송할 계획이다.
14일까지 본격적인 설 선물세트 배송을 진행하는 신세계백화점도 올해 배송 인력을 전년보다 10%가량 늘린 5000여명을 투입한다. 청탁금지법 개정으로 설 선물세트 배송 건수가 전년 대비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또 배송 기간 냉장·냉동 탑차와 일반 택배 차량을 작년보다 5%가량 늘려 하루 평균 400여대를 운영키로 하고, 차량 한 대당 하루 배송 건수는 최대 40건으로 잡아 안전한 배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현대백화점도 지난해보다 10%가량 늘어난 약 4800명의 아르바이트 사원을 채용해 배송전에 투입하기로 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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