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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토어팜, '스마트스토어'로 개편…타겟 마케팅·통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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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계, 타겟 마케팅, 모바일 기능 강화…2월부터 적용

스마트스토어의 OCR 자동 등록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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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가 중소사업자들이 더 효율적으로 상품을 관리· 판매할 수 있도록 스토어팜의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선한 클라우드형 스토어 '스마트스토어'를 선보인다.
19일 네이버는 스토어팜에 데이터 통계와 타겟 마케팅 기능을 고도화하고 유입 정보와 고객 정보 등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로 2월1일부터 재단장한다고 밝혔다. 중소사업자들은 '스마트스토어'에서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기능과 방대한 데이터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관심있는 고객과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이용 패턴을 분석해 고객 별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타깃 마케팅 툴’을 고도화한다. 예를 들어 A 스토어 판매자는 자사의 사이트에서 ‘생수’를 한 번 구입했던 B 이용자에게 ‘재구입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B 이용자의 개인화 상품 추천 영역인 ‘AiTEMS(에이아이템즈)’ 또는 ‘생수’ 검색 결과에 혜택을 노출시킬 수 있다.

또한 검색을 포함한 상세 유입 정보와 상품별 판매 성과 및 고객 정보 등 심층적인 통계 자료를 제공해주는 ‘비즈어드바이저’ 기능을 추가한다. 다양한 광고 상품을 사용하는 판매자들에게 개별 마케팅 수단에 대한 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제공해 매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판매자가 일일이 소재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상품 택 이미지를 찍어서 올리면 자동으로 텍스트를 추출?분석해 속성값을 등록하는 'OCR 자동 등록 기능'도 추가됐다.

네이버는 어디서든 고객 응대가 가능하도록 ‘쇼핑챗봇’ 기능도 업그레이드해 기존 판매, 배송, 인기상품 추천 기능 외에도 이용자 문의가 많은 취소, 반품, 교환에 대한 문의도 ‘쇼핑챗봇’이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네이버 쇼핑을 담당하는 이윤숙 리더는 "스마트스토어는 스몰 비즈니스 사업자들이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과 방대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의미 있는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 및 교육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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