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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어붙은 50대 소비심리, 8년여만에 최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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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50대의 소비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 불안 등이 이유로 이들의 소비 심리는 8년여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29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올해 1월 50대 가구주의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는 96으로 지난해 12월보다 2 포인트 떨어졌다. 지난해 10월 105에서 11월 100으로 떨어진 후 석 달 연속 내려갔고 2009년 4월(96) 이후 7년 9개월만에 최저치다.
소비지출전망CSI는 6개월 후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가 현재보다 늘거나 줄 것으로 생각하는지, 아니면 비슷할 것으로 보는지 물어본 결과다.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소비지출이 줄어들 것으로 응답한 가구가 더 많다는 뜻이다.

50대의 소비심리는 60대(94)나 70세 이상(95) 등 고령층과 비슷할 정도로 움츠러든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40세 미만의 젊은층(20∼30대)은 112, 40대는 108로 50대보다 각각 10 포인트 넘게 높았다.

최근 1년간 50대 중년층의 하락세는 두드러진다. 50대의 소비지출전망CSI는 지난해 1월보다 7 포인트나 떨어지면서 전체 연령대에서 하락 폭이 가장 컸다. 20~30대 젊은층의 소비지출전망CSI는 1년 전보다 1 포인트 떨어지는데 그쳤고 40대의 경우 3 포인트 하락했다.
한편 50대의 상당수는 6·25전쟁 직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1955~63년 출생)에 속한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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