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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力이 國力] "이왕이면 국내 1등보다는 글로벌 1등이 낫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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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맥주 대표 브랜드 '카스' 인스타그램 팔로워…주류 브랜드 BEST2

[女力이 國力] "이왕이면 국내 1등보다는 글로벌 1등이 낫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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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OB맥주 대표 브랜드 '카스(CASS)'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20만5000명이다. 세계 주류 브랜드 중에서 두 번째로 많다.

'목표를 잡을 때는 크게 베팅한다'는 남 이사의 소신이 이뤄낸 성과다. 카스는 현재 팔로워 22만5000명인 브라질의 스콜과 1위 자리를 놓고 현재 엎치락뒤치락 중이다.
카스는 2년 전 인스타그램에 둥지를 틀었다. 3개월 만에 국내 주류 브랜드 1위 자리를 꿰차더니 금세 글로벌 2위가 됐다. 최종 목표는 글로벌 1위다.

남 이사는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에 제일 벅찬 목표를 찍는다"며 "국내 1위보다는 그래도 글로벌 1위가 낫지 않겠냐"고 되물었다.

남 이사의 온라인 전략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구분하지 않는다'이다. 어떻게 보면 역설적이다.
남 이사는 통합 접근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온라인이 뜨는 시대이니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은 달리두되 하나의 메시지를 줘야 한다는 것이다.

남 이사는 "물론 채널에 따라 방법은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짜릿하게 부딪혀보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카스의 메시지다. 그는 "짧은 TV광고는 메시지의 핵심만 전하고 SNS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했다"고 말했다.

남 이사는 "경쟁업체처럼 비싸고 유명한 광고 모델을 기용하기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다방면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이들을 찾았다"며 "그것이 지금 시대와 맞닿은 마케팅 방법"이라고 자신만의 비법을 살짝 공개했다.

◆남은자 오비맥주 마케팅 이사는
 ▲1973년생▲서울대학교 대학원 보건학 전공▲1996년 삼성전자 입사▲2000년 필립스 코리아 소비자 가전본부 오디오 마케팅 매니저▲2003년 프랑스 패브릭ㆍ원사 회사 DMC 한국 지사장▲ 2007년 오비맥주 마케팅 부분 신제품 전략 및 개발팀장▲2014년 카스 브랜드 마케팅 총괄▲ 2015년 마케팅 이사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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