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비스레저 2000년 1500억원 피해, 리즈골프는 사기에 횡령혐의까지 추가, 홀인원골프 변제 압박
[아시아경제 노우래 기자]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삼성회원권거래소의 4일 '에스골프' 서비스 중단과 함께 한동안 잠잠했던 '유사회원권 사고'를 살펴봤다. 2010년 토비스레저그룹 사건이 대표적이다. "2000~3000만원의 입회금으로 5년 동안 전국 골프장을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다"며 "골프장 회원가와 비회원가의 차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돌려준다"는 '페이백(payback) 서비스'를 곁들였다. "계약기간이 지나면 보증금까지 반환해준다"는 달콤한 조건을 가미했다.
지난해말 이에 버금가는 대형사고가 또 다시 불거졌다. 2009년 창립한 유사회원권 판매업체 리즈골프다. 피해자는 6500여명, 피해액은 1000억원에 달했다. "1200~1300만원대 회원권을 구매하면 전국 300개 골프장을 정회원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면서 회원을 끌어 모았다. 유사회원권을 다단계 방식으로 팔았고, 이번에도 토비스레저와 똑같은 '페이백 서비스'를 핵심으로 내세웠다.
처음에는 월 3~4회 제휴 골프장 부킹 혜택을 제공해 회원들을 안심시킨 뒤 뒤통수를 쳤다. L대표는 지난해 11월 갑자기 서비스 중단을 선언한 뒤 말레이시아로 도망갔다가 지난달 26일 검거돼 검찰에서 사기 및 방문 판매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1000억원 사기 이외에 회사 운영자금 50억원을 개인적으로 유용해 쓴 횡령 혐의가 더해졌다.
노우래 기자 golfm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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