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수판매 53만대·점유율 30% 목표
박 사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개별소득세 인하 종료 등의 변수가 있지만 5330 달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올 초부터 신차들이 제 역할을 하고 있어 하반기에도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는 5월까지 국내에서 22만3159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19만7160대) 대비 3만여대가 증가했다. 월평균 판매량도 4만4000대로 지난해 3만9000대보다 많다.
박 사장은 기아차의 첫 친환경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국내 출시한 친환경차 모델 중 가장 고무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니로는 판매 첫 달인 지난 4월 2440대가 판매된 데 이어 지난달에도 2676대가 팔리며 단숨에 기아차의 주력 차종이자 국내 RV시장의 간판 모델로 떠올랐다. 5월 기아차의 RV 차종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0%대 증가한 것도 니로 덕분이다.
다만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가 변수다. 박 사장은 "상반기 상승세의 배경에는 개소세 인하 영향이 컸다"며 "내수 위축이 염려되지만 별도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기아차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종료 후 차를 인도받더라도 인상분을 전액 보상하는 등의 마케팅을 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차종별 맞춤형 프로모션을 실시해 상반기 상승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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