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상인들의 창의적 노력으로 상권이 활성화된 경리단길, 가로수길, 연남동 등에서 임대료가 상승함에 따라 임차상인들이 밀려나는 이른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 발생하여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예를 들어 2011년 이후 맛집, 카페 등이 입점하여 상권이 활성화된 이태원 경리단길은 임대료가 70%나 급상승 하게 되어 상권을 개척한 상인들이 비싼 임대료 때문에 밀려나는 일이 비일비재하고 조물주 위에 건물주가 있다는 우스갯소리까지 들린다.
소상공인 과밀화를 억제하기 위한 방안도 새롭게 제시되었다. 다산다사형 창업구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창업 준비교육을 강화하고 과밀화 정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상권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생계형 창업을 위한 정책자금을 신청할 때, 전국 59개 소상공인지원센터의 과밀진단을 의무화하고 과밀업종의 경우에는 가산금리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소상공인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창의적인 소상공인 경영 아이디어를 접목ㆍ공유하여 경영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소상공인 연구개발(R&D)을 신설하고 소상공인의 조직화ㆍ협업화를 촉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소상공인 폐업 경로를 분석하여 임금근로자로 전환하고자 하는 소상공인ㆍ자영업자를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도 고용노동부와 협업을 통해 추진하고 영세 소상공인에 대한 고용보험 지원 등 사회적 안전망도 대폭 확충할 예정이다.
현 정부 들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출범 및 진흥기금 설치 등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있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소상공인의 자립의지라 할 수 있다. 내수 경기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지원만으로는 소상공인의 활력을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스스로가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자구 노력을 집중할 때이다. 아울러 지역상권이 붕괴되면 회복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사회ㆍ경제적 비용을 든다는 점을 감안하여 지역상권을 보호하는데 건물주는 물론 골목상권을 놓고 경쟁하고 있는 대기업 등의 전향적인 자세전환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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