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바일 중심 '앱 경제' 4년 뒤엔 더 강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년 앱 매출 올해보다 24% 성장한 1010억 달러(123조원)
스마트폰·태블릿 2배 이상 보급 늘어나 앱 중요성도 함께 커질 듯
한국은 앱마켓 '성숙시장'…다운로드 보다 매출 증가 폭 늘어나


16일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용산구 트윈시티 남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6-2020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에 대해 소개했다.

16일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용산구 트윈시티 남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6-2020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에 대해 소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모바일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앱) 경제'가 향후 5년간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미 스마트폰이 보급된 선진국 중심 시장에서는 매출이 확대되고, 신흥시장에서는 앱 다운로드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16일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용산구 트윈시티남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6-2020 모바일 앱 예측 보고서'에 대해 소개했다.

지난해 전세계에 보급된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26억대 수준이었다. 2020년에는 62억대로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가격이 점차 하락하고 있고 신흥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이용자가 늘면서 이 과정에서 앱의 중요성도 함께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앱애니는 글로벌 모바일 앱 시장 전체 매출은 2015년 411억 달러(50조원)에서 올해는 24% 성장한 509억 달러(62조원), 2020년에는 1010억 달러(123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의 모바일 앱 전체 매출은 2015년 229억달러(28조원)에서 2.5배 성장해 2020년 575억 달러(7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 모바일 앱 연간 총 매출 전망 (자료제공 : 앱애니)

2020년 모바일 앱 연간 총 매출 전망 (자료제공 : 앱애니)

원본보기 아이콘


아태 지역에서도 중국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도 북경과 청두 등 1,2위 도시는 '성숙시장'으로 분류되지만 나머지 지역은 성장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다.

앱마켓은 스마트폰 보급 시기에 따라 두 시장으로 나뉜다. 미국이나 한국 등은 앱마켓 '성숙시장'으로 분류된다. 한편 브라질, 인도 등 개발도상국 중심의 '신흥시장'이 있다. 신흥시장은 다운로드가 빠르게 증가하는데 비해 매출이 저조하고, 성숙 시장은 다운로드 성장은 둔화되는데 비해 사용량·매출이 늘어난다.

한국 앱마켓도 성숙시장의 모습을 하고 있다. 2015년 한국 앱마켓 시장에서 다운로드는 1% 성장하는데 그친 반면 매출은 22% 증가했다. 미국과 일본은 다운로드가 1% 줄었지만 매출 증가폭은 한국보다 더 컸다.

김준하 앱애니코리아 팀장은 "국내 시장도 초기에는 틱톡, 와츠앱, 카카오톡, 라인 등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다운로드수가 급증했지만 카카오톡이 자리잡으면서 앱 다운로드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라며 "대신 카카오톡 내에서 선물하기나 이모티콘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0년 모바일 앱 연간 다운로드 수 전망 (자료제공 : 앱애니)

2020년 모바일 앱 연간 다운로드 수 전망 (자료제공 : 앱애니)

원본보기 아이콘


앱애니는 모바일 이용자들의 앱 사용량이 새로운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2014년과 2015년 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앱에서 보낸 시간은 63%나 증가했다. PC와 달리 모바일 앱은 매우 개인적이며, 항상 켜져있다. 거시경제 성장은 다소 약세라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모바일 앱 수요나 사용량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 글로벌 모바일 앱스토어의 연간 다운로드 횟수는 지난해(1112억건)보다 33.3% 성장한 1473억건, 2020년에는 2843억건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앱애니는 카테고리별로는 게임 분야에서 강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에도 가장 많이 설치된 카테고리가 게임이었고, 총 454억건을 기록했다. 인도나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에서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연평균 23%씩 성장해 2020년에는 게임 다운로드가 1022억건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 외 카테고리에서는 '정기구독' 기반 매출 모델이 인기를 얻고 있다. 그중에서도 음악·동영상 스트리밍, 데이트 앱이 매출을 주도하고 있고 향후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2015년 63억달러(7조원)에서 2016년 94억달러(11조원), 2020년에는 264억 달러(32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다.

즌데 유 앱애니 디렉터는 "전 세계에서 매달 출시되는 신규앱이 4만개 이상이며 '앱 기반 경제'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라며 "한국은 스마트폰 시장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비즈니스 모델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O2O 서비스나 전자상거래 서비스 중요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 모바일 앱 스토어별 연간 매출 전망(자료제공 : 앱애니)

2020년 모바일 앱 스토어별 연간 매출 전망(자료제공 : 앱애니)

원본보기 아이콘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