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모株 찬바람…꼬리무는 상장 철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달새 삼양옵틱스 등 6곳 "기업가치 제대로 평가받기 어려워" 철회
이달에만 벌써 3건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공모주(株) 시장 한파로 상장을 철회하는 기업이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에만 6곳이 상장 일정을 취소하거나 연기했으며, 이달 들어서도 벌써 3곳이 상장 일정을 갑작스럽게 철회했다.
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휴대전화 안테나와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아이엠텍은 전날 열기로 했던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당일 연기했다. 기업 가치를 정확히 평가받기 어려운 증권시장 상황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을 뿐이다. 비상장 기업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기만 하면 6개월 이내 아무 때나 상장 할 수 있다.

지난달 13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아이엠텍은 IPO 간담회 이후 10~11일 양일 간 기관투자가와 일반투자자 동시 청약을 거쳐 연내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계획이었다. 아이엠텍의 총 공모 주식 수는 470만주로 공모 예정가는 6800~8300원이다. 총 공모 금액은 319억6000만에서 390억1000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수요가 기대에 못 미칠 것을 우려해 일정을 미루면서 연내 상장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일에는 발광다이오드(LED) 제조업체 서울바이오시스가 코스피 상장을 철회했다. 공모가 확정을 위해 수요 예측을 실시했지만 기업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어려웠다는 게 이유다. 서울바이오시스의 최대주주는 서울반도체로 지분 42%를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의 상장 철회로 서울반도체는 7~8일 양일 간 주가가 7.3% 하락했다.
이에 앞선 지난 4일에도 희귀난치성질환치료제 전문기업 안트로젠이 연내 코스닥 상장 계획을 취소하고 내년 초로 일정을 연기했다. 지난 2~3일 이틀 동안 희망 공모가 2만3000~2만8000원을 제시하고 기관 수요 예측을 실시했지만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트로젠은 지난해 9월 거래소의 예비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상장을 한차례 미룬 바 있다. 결국 재수도 실패로 돌아가며 삼수를 노려야 할 처지다.

지난달에도 2년 만에 재기를 노렸던 삼양옵틱스 등 6곳의 기업이 상장을 철회했다.

공모주 시장이 급속도로 얼어붙은 것은 하반기 들어 증시가 박스권에서 오르내리면서 투자 열기가 식었기 때문이다. 코스닥지수는 상반기 36.7% 올랐지만 하반기엔 9.5% 내렸다. 거래소의 무리한 상장 목표로 하반기에 기업들이 대거 몰리면서 공급 과잉을 초래한 것도 하나의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하반기 들어 바이오주의 거품이 꺼지면서 코스닥이 얼어붙고 기대를 모았던 IPO 새내기들의 주가가 부진하면서 공모주 열기가 한풀 꺾였다"며 "거래소가 상장 간소화 절차 등을 통해 무리하게 IPO를 추진한 것도 원인이 됐다"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