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5도가 17.5도로…소주 알코올 도수의 역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 애환과 함께한 '소주'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우리 국민들이 소주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1924년에 설립된 진로의 전신 진천양조상회가 알코올 도수 35도 증류식 소주를 내놓은 게 계기가 됐다.

이때부터 소주는 '서민의 술'로 자리를 잡으면서 국민들과 애환을 함께 해왔다.
알코올 도수가 처음 낮아진 것은 41년이 지난 1965년이다. 종전보다 5도 낮은 30도 희석식 소주가 나왔다.

8년 후인 1973년에는 5도를 더 낮춘 25도가 나왔고, 이때부터 '국민 술' 소주라면 25도라는 생각이 정착됐다.

1992년 보해양조는 젊은 층과 여성층을 겨냥해 알코올 도수 15도짜리 소주인 보해라이트를 내놓았다. 1973년 이후 고착된 '소주=25도'라는 등식을 깨는 반란이었다.
보해라이트는 출시 초기에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싱겁고 민숭민숭하다', '물 탄 맛이다'라는 반응으로 결국 시장 안착에 실패했다.

그러나 이 후 지방소주업체들이 15∼23도 소주를 잇따라 개발하면서 주류업계에 저도주 바람이 불었다.

1999년 23도로 낮아진 소주는 2006년 두산주류(현 롯데주류)가 처음처럼으로 20도 시대를 열었다.

이에 질세라 진로는 2007년 20도를 무너뜨리는 19.5도 참이슬 후레쉬와 18.5도 진로제이를 출시했다.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의 저도주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돼 2012년 소주 제품은 모두 19도가 됐고, 지난해 2월 롯데주류가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를 18도로 낮추자 하이트진로도 참이슬을 18.5도로 낮췄다.

또 9개월만인 11월 하이트진로는 18도의 벽을 깨고 17.8도의 참이슬을 선보였다. 이에 롯데주류도 17.5도로 리뉴얼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음료수 캔 따니 벌건 '삼겹살'이 나왔다…출시되자 난리 난 제품 수천명 중국팬들 "우우우∼"…손흥민, '3대0' 손가락 반격 "방문증 대신 주차위반 스티커 붙였다"…입주민이 경비원 폭행 전치 4주

    #국내이슈

  • 이곳이 지옥이다…초대형 감옥에 수감된 문신남 2000명 8살 아들에 돈벌이 버스킹시킨 아버지…비난 대신 칭찬 받은 이유 "내 간 같이 쓸래?"…아픈 5살 제자 위해 간 떼어 준 美 선생님

    #해외이슈

  • [포토] '아시아경제 창간 36주년을 맞아 AI에게 질문하다' [포토] 의사 집단 휴진 계획 철회 촉구하는 병원노조 [포토] 영등포경찰서 출석한 최재영 목사

    #포토PICK

  • 탄소 배출 없는 현대 수소트럭, 1000만㎞ 달렸다 경차 모닝도 GT라인 추가…연식변경 출시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혼한 배우자 연금 나눠주세요", 분할연금제도 [뉴스속 그곳]세계문화유산 등재 노리는 日 '사도광산'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