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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무인차 상용화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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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 올 하반기 신차에 적용… 혼잡구간 기술 등 추가 개발키로

현대차는 31일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차선에 진입하는 다른 차량을 피해 속도를 줄이는 모습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31일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차선에 진입하는 다른 차량을 피해 속도를 줄이는 모습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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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 무인차 상용화에 나선다. 고속도로 상에서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을 올 하반기부터 선보일 예정으로 국내 부품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카 대중화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31일 현대자동차는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서울모터쇼 프리뷰’ 행사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차는 신형 제네시스에 선행 연구용으로 탑재된 자율주행 기술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과 더불어 무인차 시스템의 핵심 기술로 2020년부터는 고속도로와 도심 등에서 상용화가 추진된다.

현재 보유 중인 자율주행 기술도 추가 연구에 나선다. ▲차선이탈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이 대표적이다.

구글 등 IT 업체들이 표방하고 있는 자율주행차가 양산화를 배제한 채 기능 구현 위주로 개발되고 있는 것과 달리 대규모 양산화에도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차량 성능은 물론 내구성과 생산공정, 가격 등 다양한 요소를 분석할 계획이다.
우선 현대차는 올 연말 선보일 신차에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을 국산차 최초로 탑재한다. ▲차선유지제어 시스템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연동 기능 등을 통합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주행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현대차 연구원이 31일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두 손을 놓고 자율주행을 시연하는 모습.

현대차 연구원이 31일 인천시 송도 국제업무지구 내 도심 서킷에서 두 손을 놓고 자율주행을 시연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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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앞차와의 간격을 감지해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함은 물론 차선을 유지하면서 주행까지 가능해진다. 내비게이션과의 연동을 통해 각 구간별 최고속도와 과속위험 지역을 인지해 차량 속도를 자동제어할 수도 있다.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혼잡구간 주행지원 시스템’도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간다. 차량정체 및 끼어들기 등 교통상황이 보다 열악한 도심 구간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른 시일 내에 개발을 완료할 계획으로 추가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오는 2020년에는 고속도로와 도심을 포함한 다양한 도로 환경에서 구현 가능한 기술을 갖추겠다는 방침이다.

정락 현대기아차 총괄PM담당 부사장은 “현대기아차는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지능형 안전차량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카 시장에서도 선두권 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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