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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악구,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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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방문서비스, 목요일 야간민원, 옴부즈맨 활동, 기관장의 높은 관심도 등 좋은 평가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행정자치부 주관 ‘2014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는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민원 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원서비스 기반구축, 운영, 성과 등 3개 분야 133개 항목 평가지표에서 1000점 만점 중 800점 이상 받아야 신청 가능하다.

행정자치부는 교수, 언론인,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위원 등으로 민관합동 심사위원단을 구성, 지자체간 교차심사, 민간전문가 심사에 이어 3차 현지심사 등 공정하고 세밀한 심사 과정을 거쳐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관악구는 신속한 민원 처리를 위한 ‘가족관계등록신고 1일 처리제’와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방문서비스’, 고충민원 처리제도인 옴부즈맨 활동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민원실 친절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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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주민과 소통을 강조하는 기관장의 관심과 노력도 눈에 띄었다.
지난 2011년부터 21개 동 주민센터에 찾아가 ‘목요일마다 동장이 되는 구청장’을 운영했고, 경로당, 자치회관부터 대형공사장까지 민원현장에서 주민과의 소통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또 민선 6기도 ‘민관협치 도시’ 브랜드를 내세워 혁신과 소통을 중심으로 한 구정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유종필 구청장은 “주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적기에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12월8일 ‘제5회 민원공무원의 날’에 열리며 행정자치부 장관으로부터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받는다. 우수기관 인증마크는 2년간 유효하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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