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헌재, 재건축 이유로 임대차 갱신 거절 합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대차보호법 임대차계약 갱신 거절 조항…임대인 남용 가능성 있지만 재산권 보호 기능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재건축을 이유로 임대차 계약 갱신을 거절하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해당 조항은 헌법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헌재는 최모씨 등이 제기한 임대차보호법 헌법소원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최씨는 2010년 7월 서울 강서구에서 임대차 기간을 2년으로 정하고 카페를 운영했다. 점포 소유자는 건물을 철거하고 다세대주택을 짓는다는 이유로 2012년 2월 임대차계약 갱신 거절을 통보했다.

최씨는 카페를 개업할 당시 5년 이상의 계획을 가지고 시설투자를 했는데 임대차계약 갱신이 거절되자 소송을 제기했고, 헌법소원도 청구했다.

최씨는 “상가임대인의 갱신거절권은 재건축을 해야 할 정당한 사유가 있고 재건축에 관한 법령상의 제한이 모두 해소돼 공사실행을 위한 사전준비가 대부분 완료된 이후에 행사할 수 있는 것으로 요건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헌재는 이러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헌재는 “재건축 사유 및 재건축을 이유로 갱신거절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시점 등에 대해 분명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아 임대인에 의해 남용될 여지가 있다”면서도 “상대적으로 제약될 수밖에 없는 임대인의 재산권 행사와의 조화를 위한 규정”이라고 밝혔다.

헌재는 “복잡하고 다양한 재건축 사유 및 진행단계를 일일이 고려해 입법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면이 있다”면서 “임대인의 거절권 행사가 정당한지 여부에 대해서는 법원이 구체적인 재건축사유, 재건축사업의 실제 추진가능성 및 진행단계 등 여러 사정을 고려해 합목적적으로 판단함으로써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