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인 지난 26일과 27일 서울 시내 중심가의 휴대폰 대리점·판매점에서 최근 출시된 고급형 스마트폰의 가격을 알아보니 방송통신위원회의 보조금 상한선 27만원이 대체로 지켜지고 있었다. 온라인 휴대폰 커뮤니티나 공동구매 카페에서도 상황은 비슷했다. 6월 초 하루 평균 번호이동 건수가 10만건에 이를 정도로 과열됐던 분위기는 찾기 힘들었다.
반면 알뜰폰 업체들은 공짜폰을 내세워 적극적으로 가입자 유치에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이번 달 알뜰폰 시장에 진출한 LG유플러스 자회사 미디어로그의 ‘유모비’에서는 작년 9월 출시된 ‘LG 뷰3’를 비롯해 팬택 ‘베가 No.6’, 삼성 ‘갤럭시 윈’ 등을 할부원금 ‘0원’에 판매했다. KT 망 임대 사업자로 알뜰폰 최대 점유율을 가진 CJ ‘헬로모바일’에서도 ‘아이폰5 리매뉴팩처(재생산품)’와 ‘넥서스5’ ‘LG G2’ 등을 10만원 이하에 판매하며 적극 대응했다. 이들 제품은 지난해 출시된 제품이지만 성능 면에서 올해 나온 최신 스마트폰에 크게 뒤처지지 않는다.
현재 방통위의 보조금 가이드라인은 알뜰폰 업체들에는 사실상 적용되지 않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부당한 이용자 차별이 발생할 경우 알뜰폰 사업자도 규제 대상이지만, 27만원 상한선은 과거 이통3사의 가입자 평균 예상이익 자료를 기반으로 정해진 것이라 알뜰폰에 대해서는 특별한 기준이 정해지지 않았고 또 시장에서 알뜰폰의 비중이 크지 않다 보니 시장 교란 여파도 미미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갓 진출한 이통사의 자회사 알뜰폰 업체들이 실적 올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서면 이통3사의 알뜰폰 ‘대리전’ 양상이 더 확연히 나타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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