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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위드미'로 편의점 진출…'미니 이마트' 바람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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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그룹이 '위듸미' 브랜드로 편의점 사업에 진출한다.(사진: 신세계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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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신세계, '위드미'로 편의점 진출…'미니 이마트' 바람불까

신세계그룹의 편의점 '위드미'가 기존 편의점과 차별화된 가맹조건을 내세워 가맹점 유치에 나선다.
17일 신세계그룹은 오는 26~28일 서울 회현동 메사빌딩 10층 팝콘홀에서 위드미 편의점 출점을 위한 공개 사업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기존 편의점 '위드미'를 인수하며 편의점 사업 진출을 선언한지 7개월만이다.

신세계그룹은 올해 말까지 현재 137개인 위드미 점포를 1000개로 늘리고 수년 안에 편의점 업계 선두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사업설명회에서 로열티와 중도 해지 위약금, 영업시간 강요 등을 없애는 등 기존 대기업 운영 가맹점과 차별화된 가맹조건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세계 측의 설명에 따르면 위드미는 먼저 ‘노(NO) 로열티’ 원칙에 따라 경영주들이 매출이익에 연동해 늘어나는 별도 로열티를 가맹본부에 내지 않는다. 대신 매달 일정 수준의 정액회비를 내며, 본사는 가맹점에 상품과 인프라를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월회비는 인테리어·영업장비·집기 등을 경영주가 모두 투자하면 월 60만원(2년), 본부가 모두 투자하면 월 150만원(5년), 경영주와 본부가 각각 투자의 일부를 부담하면 월 110만원(5년)씩 내면 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대기업 편의점이 갖고 있는 한계를 넘어 소상공인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며 “유통·소매 선도업체로서 그동안 축적한 경영 시스템과 노하우를 활용, 다양한 혁신모델을 선보여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이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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