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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연휴 백화점 매출 소폭 신장ㆍ대형마트는 두 자릿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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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이달 1일부터 이어진 황금연휴 기간에 대형 유통업체 매출이 소폭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 이후 이어진 내수침체 분위기 속에서 백화점 매출은 소폭 신장하는데 그쳤지만 대형마트의 경우 삼겹살 등 신선식품 위주로 눈에 띄게 매출이 늘었다.
6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이달 1~5일 매출이 전년동기 보다 기존점 기준 2.7%, 전점 기준 8.2% 증가했다. 부문별로는 스포츠(20.5%), 패션잡화(14.4%), 레저(13.8%), 아동(10.0%) 등 야외 활동이나 선물용 상품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김상수 롯데백화점 마케팅전략팀장은 "가족단위 고객이 몰리며 남성패션, 레저, 스포츠 등의 상품군이 매출을 주도했다"며 "세월호 사고 영향으로 성장세가 크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은 같은 기간 압구정 본점 등 수도권 8개 점포 매출이 전년동기 보다 2.2% 늘었다. 유ㆍ아동 의류가 10.5%, 완구류가 8.8% 증가해 상승폭이 컸고, 가정용품(8.3%),패션잡화(6.5%), 해외패션(6.1%) 등이 뒤를 이었다.
신세계백화점은 같은 기간 매출이 전년보다 0.7% 상승했다고 밝혔다. 명품(7.1%), 보석ㆍ시계(8.0%) 등이 강세였고, 식품(6.3%), 아동(2.3%), 남성(2.6%), 골프(1.4%) 상품군도 신장세를 보였다. 다만 여성의류는 1.6% 줄었다.

대형마트의 경우 연휴 기간 식품 수요가 늘며 두자릿수대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이마트 는 1~5일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기존점 기준 14.4%, 전점 기준 15.5% 증가했다.

이 기간 삼겹살 매출은 175.6% 급등하는 등 축산 관련 매출이 62.2% 증가했다. 전체 신선식품 신장률은 27.2%에 달했다.

롯데마트는 기존점 기준 전년보다 매출이 11.3% 신장했다. 신선식품 매출이 21.2% 늘어 매출 상승을 주도했다.

지난 1일 근로자의 날부터 시작된 연휴가 주말로 이어지며 지난해보다 휴무일이 늘어 나들이 상품과 신선식품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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