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환율 효과 등은 점유율 회복에 긍정 포인트 vs 인센티브 및 재고 증가는 부정적
9일 금융투자 및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2월 이후 올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기회요인으로는 단연 신차효과가 꼽혔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점유율 개선은 4월 이후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됐다. 올 1·4분기를 저점으로 현대차 중심의 노후화된 주요 모델 신차가 지속 출시되기 때문이다.
이상현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지난 1월 미국 산업수요 감소에도 현대기아차의 점유율 개선이 긍정적"이라며 "(2월 이후에는) 현대차 제네시스, 쏘나타와 기아차 K9, 카니발, 쏘렌토 등의 신차투입 효과로 미국시장 점유율 개선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임박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최근 원·달러 환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점도 점유율 개선 호재로 꼽혔다. 현대차 대비 국내공장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에 더욱 민감한 기아차는 환율상승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관측됐다. 엔저(円低)로 가격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일본 경쟁 차종과의 차별화 완화도 관전 포인트다.
한편 미국 빅3 중심의 재고 증가 추세와 높아진 인센티브로 인한 이익률 감소는 상반기 대표적 위기요소로 꼽혔다. 아이엠투자증권이 최근 분석한 미국 주요 자동차 업체 재고일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GM, 포드, 크라이슬러의 지난달 재고일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일, 25일, 20일 늘어난 108일, 110일, 107일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차의 재고일수는 전년 동기 대비 9일 늘어난 67일에 그쳤다.
류연화 아이엠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빅3를 중심으로 재고량이 크게 증가해 이를 소진하기 위한 강한 판촉활동이 예상되면서 경쟁 강도가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재고 판매를 위한 판촉 강화와 기 판매 차량 노후화에 따른 인센티브 추가 상승은 현대기아차의 이익률을 감소시킬 요인으로 언급됐다. 김연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주력차종의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점과 당분간 해당 차종의 신차 출시 계획이 없다는 점은 여전히 우려 요인"이라며 "코롤라의 판매 신장을 위한 판촉활동 강화와 엘란트라가 노후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당초 예상대로 인센티브의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1월 현대차 와 기아 의 인센티브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0.2%, 29.2% 늘어난 1667달러, 2260달러로 집계됐다. 엘란트라의 1월 인센티브는 1568달러로 3년만에 처음으로 1500달러를 넘어섰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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