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국내 101개 기업체 리콜실무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리콜제도 운영 현황 및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4.5%가 기업의 자진리콜 시행이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호의적 태도를 보인 반면, 강제리콜에 대해서는 7.3%만이 긍정적이었다고 6일 밝혔다.
또한 56.3%가 기업의 리콜 활성화를 위해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제도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편 기업의 리콜전담기구 설치·내부규정 보유 등 인프라 실태를 확인한 결과 46.9%의 기업만이 리콜전담부서를 두고 있었다. 대기업(63.6%)에 비해 중견기업(45.2%)과 중소기업(34.5%)의 설치비율이 낮았다. 업종별로는 자동차(100%)나 식품(58.8%)보다 공산품(40.0%), 전자기기(35.7%), 의약·화장품(34.8%) 분야가 취약했다.
리콜여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권은 77.7%가 최고경영자에게 있다고 답해 사업부서 임원(11.7%)이나 고객부서 부서장(3.2%)등 실무 담당자의 결정권이 미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 등이 리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소비자가 리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갖도록 정보제공과 교육을 확대해 리콜을 활성화 할 것을 관련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자단체에는 기업의 특성에 맞는 자진리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할 것을 권고할 방침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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