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품질경영 MK, 단칼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남양연구소 책임자 경질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최근 잇따른 차량 품질문제에 칼을 빼들었다. 정 회장은 '품질경영'의 메카인 남양연구소의 책임자들을 전격 경질했다.

1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최근 불거진 품질현안에 대한 책임을 지고 권문식 연구개발본부장(사장), 김용칠 설계담당 부사장, 김상기 전자기술센터장(전무)가 지난 11일 사의를 표명했다. 권 사장이 현대오트론ㆍ현대케피코 사장에서 연구개발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긴 지 일년여만이다.
연구개발(R&D) 부문에서 한꺼번에 임원 3명을 경질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올 들어 대규모 리콜과 품질논란이 지속되는 데 대한 문책 및 기강확립 차원의 조치로 풀이된다. 정 회장이 그룹 출범 이후부터 강조해온 '품질경영'에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일년여 전인 지난해 말에도 현대기아차의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남양연구소를 대대적으로 개편한 바 있다. 이 같은 쇄신에도 불구, 품질논란이 끊이지 않자 정 회장이 칼을 빼 든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주요시장인 미국 등에서 연쇄리콜이 잇따르며 몸살을 앓고 있다. 차종 또한 프리미엄급인 제네시스에 이르기까지 주요 차종을 망라한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지난 4월 브레이크등과 에어백 결함으로 무려 13개 차종, 187만대에 달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을 단행했다. 이후에도 8월에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 부식 우려로 쏘나타와 그랜저 24만대를 리콜했고, 최근 브레이크액 문제로 제네시스 2만여대에 대한 리콜을 발표했다.
중국 시장에서도 10월 2만3000여대의 리콜을 진행했다. 최근 18개월 내 내수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리콜대수는 77만9353대에 달한다.

최근 내수 시장에서 물새는 싼타페 등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이 잇따르고 있는 것도 이번 인사의 한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인사 조치를 통해 품질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함과 동시에 R&D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후임으로 박정길 전무(현 바디기술센터장)를 설계담당 부사장으로 승진발령하고, 김헌수 상무(현 설계개선실장)를 바디기술센터장으로 전보발령했다. 또한 박동일 이사(현 전자설계실장)를 전자기술센터장 상무로 승진발령했다.

박 신임 설계담당 부사장은 1958년생으로 조선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해 의장설계실장(이사), 설계2실장(이사), 차량개발2센터장(전무), 바디기술센터장(전무) 등을 역임했다. 권 사장의 후임은 확정되지 않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