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안함 3주기]실전 방불케하는 서해해상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공동취재단

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방부공동취재단]해군은 천안함 피격사건 3주기를 맞아 서해에서 대규모 해상기동훈련에 들어갔다. 2함대가 주축이 된 이번 해상훈련은 북한의 3차 핵실험 이후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시점에서 진행돼 실전을 방불케 했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인천 남서쪽 87㎞ 지점 해상에서 25일부터 나흘간 실시된 이날 훈련은 북한이 경비정을 이용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하거나 잠수함으로 우리 함정을 공격하는 상황을 가정, 이를격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를 위해 구축함인 양만춘함을 선두로 호위함(FF)인 전남함, 초계함(PCC)인 진해함ㆍ영주함ㆍ공주함, 유도탄 고속함(PKG)인 서후원함, 고속정(PKM) 5척이 훈련에 참가했다.

'총원 대잠 전투배치' 명령이 떨어지자 경계임무를 수행하던 진해함(1200t급)의 함교가 일순간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진해함은 3년 전 피격된 천안함과 크기나 구조가 비슷한 초계함이다.
함장인 김준철 중령(해사 48기)을 비롯해 작전관, 포술장, 전정관 등은 방탄구명복과 방탄모를 재빠르게 착용하고 정위치했다. 함정 내 장병들도 '전투배치'를 복병복창하며 바쁘게 움직였다.

시속 25km로 서행하던 진해함은 폭뢰투하를 위해 속도를 올리기 시작했다. '폭뢰투하'라는 함장의 공격명령과 함께 하얗게 차오른 물결을 가르는 진해함에서 폭뢰가 투하됐다.

같은 시각 근처에 있던 초계함인 속초함과 공주함에서도 폭뢰가 투하됐다. 폭뢰가 투하되고 정확히 6.8초 후 강한 폭발음과 함께 20∼30m의 물기둥이 치솟았다.

[천안함 3주기]실전 방불케하는 서해해상훈련 원본보기 아이콘


대함사격 훈련도 이어졌다. 진해함이 NLL을 침범한 가상의 적 경비정을 향해 76mm 함포와 40mm 함포를 뿜어대자 화약냄새가 함교에 진동했다. 이어 K6 기관총이 굉음과 함께 거친 물결을 강타했다. 3ㆍ26 기관총으로도 불리는 K6 기관총은 천안함 전사자인 고(故) 민평기 상사의 모친인 윤청자 여사가 기탁한 성금으로 2함대 소속 초계함에 장착됐다.

이날 훈련의 초점은 북한의 해상 침투에 대한 대응이었다.

북한은 그동안 서해 NLL을 무력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해상도발을 감행했다. 1990년 이후 최근까지 530여회의 도발 중 해상에서만 410여회(77%)의 도발을 했다. 특히 70여척의 잠수함을 보유하는 북한은 매년 잠수함을 1∼2척 건조하며 비대칭전력의 핵심으로 잠수함 전력을 지속 증강하고 있다.

이에 해군은 천안함 폭침 이후 대잠전력을 보강하고 교육훈련을 강화했다.

또 적 잠수함의 어뢰공격에 대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2함대에 있는 초계함 이상 모든 함정에 어뢰음향대항체계(TACM)를 장착했다. TACM은 잠수함 소음과 고래 소리 등 수중의 온갖 잡음이 섞인 소리를 탐지해 이중에서 적 잠수함 소리를 식별하는 역할을 한다.

연평도 포격 사건 이후 우리 군은 2011년 6월 서북도서방위사령부를 창설, 백령도 주둔 해병대 6여단과 연평부대 등에 1천여 명의 병력을 추가 배치하고 전차와 다연장포, 신형 대포병레이더, AH-1S 코브라 공격헬기, 링스헬기 등 전력을 새로 배치했다.

[천안함 3주기]실전 방불케하는 서해해상훈련 원본보기 아이콘


북측이 해안포와 미사일 전력에서 우위라면 남측은 함정과 정밀타격 전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덕적도 인근 해역에서 기동 중인 해군 2함대사령부 소속 고속정(170t) 2척과 유도탄고속함(570t)인 '현시학함' 등 우리측 해군함정 버티고 있다. 해군이 보유한 고속정과 유도탄고속함은 북한군이 서해 NLL에서 도발했을 때 일차적으로 대응하는 전력이다. 최근에는 북한군의 도발에 대비해 주변 해역에 해군 함정을 증강 배치하고, 전투기 등 합동전력도 대기상태를 유지시키고 있다

76㎜ 함포는 유효사거리가 10㎞ 이상으로 자동화된 사격통제장비가 표적의 이동 침로와 속력 등을 계산해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다.40㎜ 함포와 20㎜ 벌컨포도 장착했다. 분당 300발 이상 발사할 수 있는 40㎜ 함포의 유효사거리는 약 6㎞다. 20㎜ 벌컨포는 유효사거리가 2㎞로 비교적 짧지만 분당 발사 속도는 3000발이 넘는다.

특히 NLL에 전진 배치된 한국형 구축함(KDX-I.3500t급)은 1분당 20발을 발사하는 127㎜(사정 36km) 주포 1문과 1분당 20mm탄 4500발을 발사해 항공기를 요격하는 근접방어무기체계(CIWS) 2문, 대함유도미사일인 하푼, 함대공미사일 시스패로, 어뢰 등으로 무장하고 있다. 구축함과 2000t급 호위함, 1천t급 초계함 등을 다수 보유, 500t급 이상 함정을 2척밖에 보유하지 못한 북한 해군보다 절대 우위의 해군력을 유지하고 있다.

백령도에는 사거리 40km의 K-9 자주포가 다수 배치돼 있다. 목표물 명중률이 뛰어난 K-9 자주포는 분당 6발을 쏠 수 있으며 급속발사 시에는 15초에 3발을 발사할 수 있다. 마하 2.5 속력으로 비행하며 다수의 공대공, 공대지 미사일로 적 목표물을 격파할 수 있는 최첨단 F-15K 전투기도 NLL에서 교전 상황이 발생하면 투입된다.

[천안함 3주기]실전 방불케하는 서해해상훈련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해군은 이런 전력보강에도 불구하고 대잠작전이 쉽지 않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잠수함을 탐지하는데 이용하는 음파는 물속에서 굴절되거나 소실돼 잠수함을 100% 탐지하기 어렵다. 한반도 주변해역은 한류와 난류가 만나 음영구역이 많이 생기는데다가 통항 선박과 수중 생물 등의 소음으로 잠수함 탐지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해군본부 전력처장 윤정상 준장(해사 38기)은 "노후 음파 탐지기 부품 교체, 대잠항공기 성능 개량, 어뢰음향 대항장비 보강 등의 후속조치를 했다"면서도 "적 잠수함을 탐지하고 공격하기 위한 전력보강은 미미한 만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준장은 "수상함, 잠수함, 항공기로 구성된 적정 수의 입체 전력을 기반으로 잠수함을 '탐지-식별-공격'하는 통합 대잠전 수행능력을 갖춰야 한다"며 "특히 함정과 항공기 전력의 증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낙규 기자 if@·국방부공동취재단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